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장염

분당 2010.11.02 16:20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09-10-22
10월 19일 부터 열감기가 있었는데 체온이 39도씩 올라갔다 내려갔다 하다 <br>분당 차병원에 가서 22일에 입원치료했어요 그전에는 고열과 설사 증세가 있었다가<br>26일?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어머니.
분당함소아 한의원 변순임 원장입니다.


가을 들어서면서 감기로 고생하는 아이들도, 장염으로 고생하는 친구들도 늘어나고 있는 추세네요.


이제 돌이 갓지난 친구인데, 돌 무렵 잔병치레를 한다고는 하지만, 꽤 심하게 앓는 편이네요.&nbsp; 옆에서 아파하는 아이를 본다는 것은 참 가슴아픈 일일진데, 어머님의 안타까움이 전해지는 듯 합니다.


오늘은 쳐지면서 구토와 설사를 하는 것과, 빈혈, 잠 많은 것에대해 문의주셨네요.
일단 컨디션이 떨어지면서 구토 설사를 하고 있는 상태라면, 병원진료를 빨리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가까운 소아전문한의원이나, 소아과 등 진료를 보시기 바랍니다. 탈수 여부 살펴서 필요하다면 수액치료(링거)를 받으시는 것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



**&nbsp;탈수상태 유의해주세요. **

평소 장염이나 기타 구토, 설사가 있을 때는 물섭취를 충분히 시켜주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아이가 늘어지거나, 소변양이 갑자기 많이 줄거나, 손톱을 눌러보았을 때 색이 빨리 회복되지 않는&nbsp;경우, 뱃가죽을 잡아 들어올렸다가 놓았을때 시간이 오래 걸려 원상태를&nbsp;회복되는 경우, 아이가 축&nbsp;늘어져 있는 상태라면 빨리 병원을 찾으셔야 합니다.



** 장기능이 약한지 점검받으세요. **

그리고, 이번에 오래, 심하게 장염을 앓고, 감기로 입원을 하는 등,&nbsp;평소 면역력과 장기능이 떨어지거나 약해서 그런 것은 아닌지도 점검받으시고, 그에 맞는 치료를 받는 것이 필요해 보입니다. 감기와 장염이 함께 오는 경우도 있고, 감기로 항생제 등을 먹게 되니 설사를 하는 경우도발생합니다. 어느 경우든 장기능을 체크하고, 평소 장을 튼튼하게 할 수 있는 생활 습관과 보조적 치료들을 받는 것이 필요할 수 있겠네요.


자세한 점들은 아무래도 직접 진찰후에 말씀드릴 수 있을 듯 합니다.


** 성장상태**

적어주신 키, 몸무게로 현재의 성장상태를 보면, 또래 100명과 비교하여, 작은 아이부터 1번, 큰 아이 100번이라고 할 때, 키는 72번, 몸무게는 37번 정도로 마른 체형에 속합니다. 이번에 설사와 구토를 겪으면서 빠진 몸무게가 10KG 라면 다시 회복하는 정도를 살펴 말씀드려야 하겠네요. 현재로서는 마른 체형으로 일생에서 가장 빨리 자라는 세돌까지는, (키보다는) 체중을 열심히 불리는것이 중학교까지 이어질 장기간의 성장여정에 결정적으로 중요한 요소이므로, 혹, 장염이 오래가거나 성장을 방해할 만한 다른 요소들이 있는지 살펴서 체중이 잘 증가하도록 돕는 것이 필요합니다. .



참고로 헤모글로빈 수치는 낮은 상태이니, 철분제를 3달 이상 꾸준히 복용하시는 것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다른 아이들에 비해 잠을 많이 자는&nbsp;편이기는 합니다만, 깨어 있을때 잘 놀고, 정상적인 발달과정을 겪고 있다면, 잠이 많은 것에 대해 크게 걱정하시지는 않아도 될 듯 합니다.&nbsp;

상담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시길 빌며 이만 줄이도록 하겠습니다.
어서 장염 낫고, 회복하길 빕니다.
감사합니다.



&nbs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