젖병 끊은 후 생우유를 잘 먹지 않습니다.
강남
2010.11.02 22:35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2 2009-07-07
아이는 16개월, 85cm, 10.4Kg입니다
또래에 비해 큰 편이고 음식도 거부하는 것 없이 다 잘 먹습니다.
우유는 청소년기 내내 먹어야한다고 하는데, 다양한 방법으로
또래에 비해 큰 편이고 음식도 거부하는 것 없이 다 잘 먹습니다.
우유는 청소년기 내내 먹어야한다고 하는데, 다양한 방법으로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강남 함소아 한의원 이협 원장입니다.
점점 가을이 가고 있으면서 나날이 날씨가 급하게 변하고 있습니다. 낮에는 충분히 햇볕을 쬐고, 저녁과 새벽에는 일교차 조심하시면서 건강 챙기십시오. 곧 1 세 4 개월이 되는 아이가 우유를 먹지 않아서 걱정이 많으시겠습니다.
아이의 체형은, 키는 85 ㎝로 또래 아이들 중에서 100 명 중 작은 쪽으로부터 93 등 정도이고, 몸무게는 10 ㎏으로 100 명 중 33 등이 되는 편으로, 아이가 키가 크면서 마른 모양입니다.
3 돌까지는 체중으로 성장하는 것이 위주가 되고, 이후에 꾸준한 성장을 위해서는 체중을 늘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1 세 4 개월의 나이에서는 고형식에 어느 정도 적응이 되고 세 끼 밥을 먹고 간식을 먹으면서 뱃골을 키우는 시점입니다. 간식에는 우유나 감자, 고구마, 누룽지, 떡, 과일 등으로 다양합니다.
지금 나이에서는 부모님의 행동을 다 따라하려고 하는 때라서, 식사할 때 숟가락질도 스스로 하려고 애를 쓸 것입니다. 그 숟가락질을 스스로 익숙해지도록 하면 밥을 잘 먹는데에 큰 도움이 됩니다. 마찬가지로 젖병 대신 컵을 쓰는 것이 훨씬 좋을 나이입니다. 젖병으로 먹는 것은 치아 건강에 좋지 않을 뿐만 아니라 컵을 쓰면서 손 근육의 미세한 움직일을 통한 뇌 발달에 도움이 되는 기회를 놓치게 됩니다.
우유를 성장에서 강조하는 이유는 다양한 무기질과 비타민, 단백질을 포함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무기질 중에서 칼슘이 큰 역할을 합니다. 그 칼슘을 더 효과적으로 흡수하고 편식이 되지 않도록 할만한 식재료에는 김, 콩, 멸치가 있습니다. 이것으로 반찬을 해서 먹이시면 칼슘 섭취에 부족함이 없습니다. 그리고 우유는 선택적으로 아이가 충분히 먹을 수 있을 때 같이 먹이기 시작하셔도 괜찮습니다. 차라리 그 사이에 밥 양을 늘이고 다양한 반찬을 먹는 데에 집중하시는 것이 아이 건강에 더 나을 것입니다. 우유는 아이가 잘 먹고 소화하는 데에 무리만 없으면 어느 우유를 먹여도 괜찮습니다.
아이가 지금은 마른 편이므로 먹는 음식량이 적당한지, 소화 흡수가 잘 되는지는 확인하면 음식 섭취에 대한 해답을 더 쉽게 풀어나갈 수 있습니다.
효과적인 지압이나 마사지를 위한 혈자리는 합곡(엄지손가락과 집게손가락 사이에서 약간 위쪽 손등 부위), 태충(엄지발가락과 집게발가락 사이로부터 발등 위로 두 치 자리)이 있습니다.
일반적인 방법으로 아이의 상태 개선이 잘 되지 않으면 가까운 소아 전문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아이의 전신 상태, 생활 환경 등의 여러 정보와 정확한 진찰을 통해 필요한 조치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한의원에서 하는 치료에는 침 치료, 뜸 치료, 한약 처방, 온열 치료 등이 있습니다.
아이가 무럭무럭 건강하게 자랄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고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