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염,발바닥통증
강동
2010.11.06 07:54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1 2007-02-26
엄마아빠는 비염이 없었는데 도현이가 환절기만 되면 비염때문에 고생입니다.
여름에는 병원에 거의 가지않았는데 찬바람이 불기 시작하면서 약을 끊지를 못하고 있습니다
여름에는 병원에 거의 가지않았는데 찬바람이 불기 시작하면서 약을 끊지를 못하고 있습니다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강동함소아한의원 이현희원장입니다.
아이의 비염과 발바닥통증으로 걱정이 많으시군요.
코는 바깥공기를 우리 몸속으로 들어오게 하고, 또 몸속의 공기를 내보내는 통로입니다. 그래서 항상 출입이 자유로워야 합니다.
그런데 폐를 포함한 호흡기계통이 약하면 바깥의 조금만 차가운 공기에도 쉽게 영향을 받게 됩니다. 차가운 공기는 기운이 잘 활동하지 못하도록 억압을 하게 되므로 몸속에서 이것을 해결하기 위해서 애를 쓰게 됩니다. 그래서 염증이 생기게 되고, 이것이 밖으로 콧물의 형태로 드러납니다. 그래서 처음 날이 추우면 맑은 콧물이 나오다가 점차 누런 콧물이 나오는 것입니다.
또한 알레르기성 비염이든 만성비염이든 축농증이든 내 몸의 생기(인체의 원기를 발생시키고 증강시키는 열에너지 같은 것)가 약해져서 발생하는 것이며, 이러한 생기가 내 몸에 퍼지는 것을 담당하는 곳 중의 하나가 폐입니다. 폐의 기능이 약해지면 외사에 잘 감염되어 감기나 독감, 코의 질환들이 많이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코라고 하는 것은 폐의 외규(밖으로 나타난 구멍)라고 하여 당연히 폐의 기능이 어떤가에 따라 상태가 달라집니다. 그러므로 나타나는 증상에 매달려 치료하기보다 호흡기를 튼튼하고 면역력을 증강시키는 치료가 필요합니다.
발바닥은 신기능에 속하여 신기능이 약한 경우에 발바닥에 열이 나거나 아프거나 하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아이의 경우에는 발바닥 피부에 발진이 있고 비벼댄다고 하니 아토피로 인해 가려워서 그런 것은 아닌지 신기능이 약한 상태인지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내원해주시면 아이의 상태를 진찰하여 더 자세하고 정확한 상담을 해드리겠습니다.
아이가 항상 건강하게 잘 성장하기를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