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키성장에 관하여...

강남 2010.11.08 15:52
질환 정보
환자 정보
2 1999-01-07
안녕하세요..저희 아이는 현재 12살 (5학년)이고요...체중이 좀 많이 나가는 편인데요..<br>최근에 생리를 시작했어요...그래서 키 때문에 걱정이 많답니다.<br>지난달 한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강남 함소아 한의원 이협 원장입니다.


점점 겨울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저녁과 새벽에는 일교차 조심하시면서 건강 챙기십시오. 11 세 8 개월인 아이의 성장에 대해서 문의하셨습니다.


아이의 체형은, 키는 151 ㎝로 또래 아이들 중에서 100 명 중 작은 쪽으로부터 60 등 정도이고, 몸무게는 53 ㎏으로 100 명 중 90 등이 되는 편으로, 아이가 체중이 많이 나가면서 보통보다 조금 크게 자라는 모양입니다.


최근 생리를 시작했으면 한참 키가 크고 있는 시기입니다. 요즘이 PHV(peak height velocity: 키 크는 속도 최고점)일 가능성이 큽니다. 이 시기에 성장에 도움이 되려면, 인체의 음양허실 상태의 균형이 잘 맞아야 합니다. 한약이나 침 치료의 목적은 인체의 상태가 균형을 맞추고 유지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입니다. 성장 발달이 왕성한 시기에는 양기(陽氣)가 음기(陰氣)보다 많고, 더운 기운이 찬 기운보다 많습니다. 이러한 더운 기운 가운데에서도 몸의 내부에 있는 '속 열'이 많은 아이들은 또 다른 건강 문제를 가지게 됩니다. 체중이 많이 나가는 편이어서 몸에 열이 많을 가능성이 큽니다. 몸에 열(양)이 많은 상태의 불균형을 맞춰주는 치료가 필요합니다.


몸에 열이 많은 것은 감기 초반에 나는 열과는 달리, 몸 안에서 음양의 불균형으로 해소되지 못하고 속 열이 정체된 것을 말합니다. 속 열이 해소되지 않으면 몸의 균형 상태를 깨뜨려 면역력도 약화되고 호흡기 소화기의 기능도 떨어지게 됩니다. 성장 발달에 쓰여야 할 몸의 기운들이 병치레하는 데에 소모되기 때문에 성장을 둔화시킵니다.


속 열을 식혀주는 현미, 보리밥(밥의 50% 이상), 나물, 시래기, 우거지 그리고 채소(치커리·상추·시금치 등, 데친 경우 밥 부피의 50% 이상)를 먹이십시오. 흰 쌀밥, 설탕, 단 것, 매운 것, 튀김, 밀가루 음식은 줄여야 합니다. 이런 식습관이 아이의 건강과 성장에 큰 도움이 됩니다. 줄넘기나 수영과 같이 성장판을 자극하는 운동을 앞으로 3 년 정도는 꾸준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효과적인 지압이나 마사지를 위한 혈자리는 합곡(엄지손가락과 집게손가락 사이에서 약간 위쪽 손등 부위), 태충(엄지발가락과 집게발가락 사이로부터 발등 위로 두 치 자리)이 있습니다.


일반적인 방법으로 아이의 상태 개선이 잘 되지 않으면 가까운 소아 전문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아이의 전신 상태, 생활 환경 등의 여러 정보와 정확한 진찰을 통해 필요한 조치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한의원에서 하는 치료에는 침 치료, 뜸 치료, 한약 처방, 온열 치료 등이 있습니다.


아이가 무럭무럭 건강하게 자랄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