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한약을 먹고 눈가 얼굴이 아주 많이 부었어여

강남 2010.11.09 23:11
질환 정보
환자 정보
2 2003-05-14
안녕하셔요,

전 만으로 7살반된 여자 아이의 엄마입니다.
저흰 지금 미국에서 살고있는되여, 아이가 또래보다
넘 많이 말라서 보약을 저서 먹였어여 한 3일간. 그런되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강남 함소아 한의원 이협 원장입니다.



점점 겨울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저녁과 새벽에는 일교차 조심하시면서 건강 챙기십시오. 7 세 5 개월인 아이가 피부에 변화가 생겨서 걱정이 많으시겠습니다.



아이의 체형은, 키는 125 ㎝로 또래 아이들 중에서 100 명 중 작은 쪽으로부터 67 등 정도이고, 몸무게는 24 ㎏으로 100 명 중 49 등이 되는 편으로, 아이가 보통보다 크게 자라는 모양입니다.



두드러기는 아이의 15 ~ 45 %가 경험할 정도로 흔한 피부 증상입니다. 피부 표면이 주위와 경계를 이루는 모양새로 갑자기 붉게 부어 오르며, 아이는 그 부분을 가려워합니다. 보통 수 분에서 수 시간 동안 생겼다가 없어지지만 며칠씩 지속되기도 합니다.



두드러기가 생기는 이유는 해열제를 잘못 복용하거나 곤충에 물렸을 때, 심리적으로 흥분하거나 불안할 때 등 다양한 원인이 있지만 식품 알레르기가 가장 흔한 원인입니다. 음식 두드러기는 일단 원인 음식을 찾아 안 먹이는 것이 최선입니다. 이런 회피 요법은 원인이 되는 물질을 피하는 것입니다. 두드러기는 다른 알레르기 질환과 마찬가지로 원인이 불분명하므로, 원인을 없애도 완전히 낫는다는 보장을 하기는 어렵습니다. 다만 아이들이 성장 과정 중 증상이 줄어들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도 치료 방법입니다. 두드러기를 일으키는 원인을 조금씩 접하면서 적응하는 '탈감작화' 또한 치료의 한 방법으로 불 수 있습니다.



한방에서는 두드러기를 은진(?疹) 또는 담마진(膽痲疹)이라 하여 가려움증 등 증상을 완시키는 1차적인 치료부터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하는 치료까지 다양한 방법을 사용합니다. 치료는 바람과 찬 기운이 피부에 침범한 경우와 바람과 열에 의한 경우, 비위가 허약한 경우 등 원인과 아이의 체질에 따라 다르게 치료합니다.



한랭 두드러기가 아니라면 실내 온도를 20 ~ 24 ℃ 정도로 맞추고, 시원한 생리식염수를 수건에 적셔서 두드러기가 돋은 부분에 대서 피부를 진정시켜 주십시오. 음식물은 유기농 식품을 주로 먹이십시오.



시기적으로 한약을 먹은지 4 일째에 두드러기가 보이고 이틀 지나서 사라졌다고 해서 바로 한약으로 인한 두드러기라고 속단하긴 어렵습니다. 직접 아이를 진찰하신 한의사 선생님에게 진료를 받고 이후에 대한 생활 관리 및 침치료, 복약 지도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효과적인 지압이나 마사지를 위한 혈자리는 합곡(엄지손가락과 집게손가락 사이에서 약간 위쪽 손등 부위), 태충(엄지발가락과 집게발가락 사이로부터 발등 위로 두 치 자리)이 있습니다.



일반적인 방법으로 아이의 상태 개선이 잘 되지 않으면 가까운 소아 전문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아이의 전신 상태, 생활 환경 등의 여러 정보와 정확한 진찰을 통해 필요한 조치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한의원에서 하는 치료에는 침 치료, 뜸 치료, 한약 처방, 온열 치료 등이 있습니다.



아이가 무럭무럭 건강하게 자랄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