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중소변 해결이 될까요?
2010.11.10 15:25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1 2006-12-14
만 47개월 남자아이입니다.낮엔 별탈없이 소변을 잘보는데,밤엔 전혀 소변을 가릴줄 모릅니다.
자다가 일어나서 소변보는 자체를 싫어합니다. 보통 자는 시간은 10시-11시
자다가 일어나서 소변보는 자체를 싫어합니다. 보통 자는 시간은 10시-11시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광명함소아의 나효석 원장입니다.
우리 아이가 밤에 소변을 못가리고 자꾸 실수를 해서 걱정이 되시겠어요.
만 5세가 지나서도 수면 중에 무의식적으로 배뇨하는 것을 두고 야뇨증이라고 합니다. 남아의 경우에는 여아보다 늦게 가리는 경향이 있어 남아는 6세 이후를 야뇨증이라고 구분짓기도 합니다.
양방병원에서는 여러가지 원인들이 있다고 보고 검사를 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우리 아이에게는 아직 그런 것들이 필요하지는 않을 듯해요.
아이에게 체벌이나 정신적 긴장을 주는 행위를 피하고 야뇨을 하지 않았을 때에는 칭찬을 많이 해주어 자신감을 주는 것이 중요해요.
한방에서는 신장의 기운이 약한 경우, 비장과 폐의 기운이 약한 경우, 심리적인 문제로 기운이 뭉쳐서 생기는 경우로 나누어 치료합니다. 각각의 경우에 동반되어 나타나는 증상들이 있습니다. 우리 아이에게 야뇨 말고 다른 허한 증상들이 있는건 아닌지 내원하셔서 체크해보시면 좋을 듯합니다. 그런 증상들이 동반되었을 때 아이의 전체적인 체질과 증상을 고려하여 전반적인 치료를 하면 야뇨는 반드시 좋아질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