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가 잠을 못자요.
구미
2010.11.10 22:06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1 2009-12-27
수고하십니다. 저는 10개월된 남자 아이를 두고 있는 아버지입니다.
우리 아기는 먼저 예정일 보다 한 달 이나 먼저 제왕절개로 태어났습니다.
그래서 인지 많이 예?
우리 아기는 먼저 예정일 보다 한 달 이나 먼저 제왕절개로 태어났습니다.
그래서 인지 많이 예?
답변내용
안녕하셔요. 아버님께서 상담글 올려주셨네요.
저는 함소아 한의원 최우진 원장입니다.
우리 친구가 생후 10개월인데 예민하고 태어나서부터 잠을 2시간 이상 자지 않는다고 하셨습니다.
일반적으로 아이들은 어른들에 비해 외부에서 받아들이는 자극에 대해 민감한 편입니다. 특히 낮동안 낯선 사물이나 얼굴을 보거나 큰소리를 들을 경우 어른들에게는 가벼운 자극이지만 아이들에게는 크게 받아들여 스트레스가 될 수 있습니다.
이것은 개인차가 있는데요. 소리나 시각에 예민한 아이일수록 강도가 심하게 나타납니다.
또한 이러한 심리적으로 불안한 상태가 지속이 되다 보면 꿈에서는 막연하게 불안했던 상황이 구체적으로 화면처럼 표현이 됩니다. 장기간 이런 상태가 계속이 되면 잠들기를 무서워하게 되거나 숙면을 취하지 못하게 됩니다. 꿈을 꾸는 수면시간이 늘어납니다.
한의학적으로 아이가 야간에 자주 깨는 원인을 소화기가 찬 경우 심기가 약하면서 심장에 열이 있는 경우 염증성 질환이 있는 경우 놀란 경우로 나누어 구분해서 치료를 하며 기간의 차이는 있으나 어느 경우도 치료가 잘되는 편입니다. 염증성 질환이 있는 경우는 양방에서 체크가 가능하므로 원인을 못 찾는다면 나머지 세가지에서 답을 찾습니다.
최근에 일교차가 커지면서 생기는 온도변화도 아이에게 스트레스가 될 수 있습니다. 잠자리 온도도 한번 체크해 보시길 바랍니다. 또한 혹시 배가 고파 깬다면 이유식양을 늘려보는 것도 한가지 방법입니다.
감사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