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야제와 성장부진.

구리 2010.11.12 00:19
질환 정보
환자 정보
2 2009-06-07
안녕하세요?<br>만17개월 딸아이가 지난주 토요일부터 갑자기 밤에 잠자는 중에 적게는 2번 많게는 4번까지 깨는데요..<br><br>원래 스스로 누워서 자는 아이였고 아침까지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어머니
구리 함소아한의원 이훈원장입니다.


아이들이 밤에 (또는 낮에도) 깨는 것을 한의학적으로는 야제라는 병명을 쓰고 있습니다. 문헌에 나와 있는 원인으로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크게 위와 장 등 소화기의 기운이 떨어져서 찬기운들이 들어와 숙면을 하지 못하게 되는 경우가 있고, 몸에 열이 너무 많아서 몸에 흐르는 기가 장기속으로 들어가 쉬어야 되는데 그러지 못해 깨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어머니께서&nbsp;올려주신 글을 보았을 때는 이런 증상이 없어서 어떤 것 때문이라고 정확하게 말씀드리기는 곤란하지만 분리 불안으로 인해서 생기는 것이라면 자면서 뿐만 아니라 놀 때도 어머니와 떨어지려고 하지 않습니다.


현재&nbsp;아이의 평균 체중은 10.5kg 정도 되어야&nbsp;됩니다. 하지만 아이들마다 성장하는 속도가 다르기 때문에 좀 더 지켜보아야 하겠지만&nbsp;이후로 체중이 2kg정도 늘어야 영양적으로나 성장속도가 좋다고 생각을 합니다.&nbsp;성장속도가 아이들마다 다 다르고 속도가 늦어지는 경우는 몸속 장기의 불균형으로 인해 생기기&nbsp;때문에 이들의 균형을 맞춰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아이들이 약한 부부을 찾아 보강해 주어야 하죠.


속시원히 아이의 원인도 말씀드리고 하면 좋겠지만, 현재 어머니의 글만으로는 원인을 알기가 쉽지 않네요. 그래서 어머니께서 시간이 되실 때 방문해주셔서 아이의 원인이 어디에 있는지 살펴보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의심되는 원인이 있다면 어렸을 때 빠른 시간에 교정해 주는 것이 이후 회복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돌 이후 보강하는 한약도 쓸 수 있으므로 내원해주셔서 상담해주세요.


날씨가 오락가락합니다. 궃은 날씨에 어머니도 아이도 건강조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