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야뇨증세가 좀 보이네요..

인천 2010.11.15 12:41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07-01-29
이제 46개월 된 남아입니다..
낮에는 소변횟수는 괜찮고요 삼일 전부터 자기전에 소변을 자주 보고 거이 5분간격으로 3번이상 나녀오고 소변양도 없는데..새벽에 자다가 ?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어머님. 인천 함소아한의원입니다.

46개월 되는 우리 아이 야뇨증세로 문의주셨지요?




일반적으로 야뇨는 1차성 야뇨와 2차성 야뇨로 나누어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1차성 야뇨는 말 그대로 한번도 밤중 소변을 가려본 적이 없는 것인데요. 이런 경우에는 원인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으로 만 6살까지는 우선 지켜볼 수 있지요. 이에 반해 2차성 야뇨는 밤중 소변을 6개월 이상 가렸던 친구가 어느 시점에서부터 다시 야뇨증세를 보이기 시작하는 것인데요. 이 경우에는 어머님께서도 언급하셨듯이 심리적인 스트레스나 환경적인 변화, 또는 비뇨생식기와 관련하여 기질적인 문제가 있을 경우입니다. 나이에 따라서 적극적으로 치료를 해야되는 경우도 있구요.




어머님께서 적어주신 우리 아이의 증상 (소변양은 적지만 소변 횟수가 이유없이 많아진 것, 그리고 소변을 바지에 지리는 식으로 실수한 것)은 2차성 야뇨라고 보기에는 조금 이르다고 생각이 듭니다. 조금 더 지켜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구요. 다만, 지내는 중간에 다른 감기 증상없이 고열만 나는 경우가 다시 한번 생긴다면 그때에는 요로감염에 대한 부분도 고려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게 아니라면 최근에 환경적인 부분에서 바뀐 부분은 없는지, 어린이집 생활은 문제없이 잘 하고 있는지 등을 잘 살펴보시면서 지켜볼 수 있겠습니다. 




충분한 답변이 되셨는지요?

우리 아이가 아무쪼록 건강하게 잘 자라길 바라며, 이만 줄일게요.

갑자기 추워진 날씨에 우리 아이, 어머님 모두 건강조심 하시구요.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