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들변비때문에................
2010.11.17 11:56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1 2009-08-24
생우유먹일때는 변은하루에 한번씩 봤는데 변굵기가 오백원동전짜리만했구요<br>인터넷에 검색에 보니 생우유가 변비를 이르킨다고해서 지금은 중단하고 분유로 다시 바꿨?
답변내용
아들 변비때문에 걱정이 많으시죠? 변 볼때 힘들어하고 우는 아이를 보는 엄마 마음이란..정말 말로 표현할 수 없을 정도로 안타깝죠?
변비인 아이는 변이 딱딱해서 심하면 항문이 찢어지는 상처가 생기고 또 아프니까 더 변을 보지 않으려고 하는 악순환이 반복됩니다. 변비로 인해 키와 몸무게가 잘 늘지 않고 머리카락이 잘 부스러지거나 피부가 거칠어지기도 합니다.
장은 대변만 밀어내는 곳이 아니라 면역기능을 담당하는 곳이에요. 그래서 알러지성 비염이나 천식, 아토피나 잦은 감기 등 잔병치레가 많은 아이라면 반드시 변비를 같이 치료해줘야해요. 소아변비를 앓는 아이는 장이 약해 일찍 치료하지 않고 내버려두면 약한 장의 운동성이 저하되면서 변비 증상이 더 심해지고 만성화되기 쉬워요.
한방에서 아이들의 변비는 크게 두가지로 나누어 치료합니다. 대장에 열이 많아서 수분을 지나치게 흡수하는 경우..이런 경우에는 주로 차가운 성질의 약물로 대장의 열을 식히고 항진된 기능을 안정시키면서 건조한 것을 풀어줘요.
또 한가지는 기운이 부족해서 장이 운동을 못해 변비가 생기는 경우이죠. 이 경우에는 허약한 아이가 기와 진액이 부족해서 생기는 변비이므로 장을 치료하면서 기와 진액을 보충해줘야 합니다.
지금 어머니가 생활관리에 신경을 많이 쓰시고 있는데 한가지만 팁을 더 드릴게요. 평소에 물을 많이 먹이시고 이유식 식단에 신경을 쓰시는 건 잘 알고 계시는 듯 합니다. 평소에 운동을 규칙적으로 시켜주세요. 식사후 30분에서 1시간 정도 산책을 하면 소화도 잘 되고 변비도 예방할 수 있어요. 그리고 변보기 전후에 좌욕을 시켜주세요. 항문이 부드러워져서 변이 쉽게 나올 수 있고 변보고 나서 예민해진 항문의 상처에도 좌욕이 도움이 된답니다.
이렇게 생활관리를 하셔도 변비가 계속 된다면 하루빨리 상담받으셔서 아이를 배변의 고통에서 해방되게 해주세요.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