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궁금한점입니다.

인천 계양 2010.11.18 21:02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05-06-16
아침마다 일어나는게 너무 힘들어합니다. 첨엔 유치원다녀서 피곤해서 그런줄 알았는데요..<br>아침에깨우면 일어났다가 준비 다 하고 유치원차 올때까지 또 잡니다..<br>?

답변내용

&nbsp;
안녕하세요 인천 계양 함소아 한의원 원장 장상임입니다.




아이가 많이 피곤해해서 걱정이 많으시죠? 일단 적어주신 키와 몸무게로 보았을때 또래들에 비해 지금까지의 성장상태는 좋은듯 합니다.(키:76%&nbsp; 체중:84%)




언제부터 아이가 피곤해하기 시작했나요?

이번에 처음으로 단체생활을 시작한것인가요? 단체생활을 시작하면 체력소모도 많아지고 선생님, 친구들과의 관계속에서 스트레스도 심해집니다.

아니면 어린이집 다니다가 이번에 유치원으로 옮긴건가요? 처음이 아니고 어린이집 다니다가 새로 유치원으로 옮긴 경우라도 바뀐 환경이나 선생님 친구들 때문에 받는 스트레스를 무시할수 없을것입니다.

우리 아이는 스트레스뿐만이 아니라 현재 체력적으로 많이 기운이 딸리는 것이 아닐까 합니다. 기운이 딸리고 체력이 떨어지니 밥맛도 없을테고 또 먹어도 소화도 잘 안될테구요. 그런 식으로 영양 섭취가 잘 안되면 또 더 피곤해지고 기운없고 하는 악순환이 되지요.




평소 저녁에 몇시에 자나요? 저녁에 너무 늦게 자거나 하면 아침에 힘들 수 있어요. 이 시기 아이들은 적어도 8시~9시에는 잠자리에 들어야 성장에도 도움이 되거든요.

그리고 유치원에서나 집에서 노는 것은 어떤가요? 평소 놀거나 수업시간에도 많이 무기력해하고 졸고 하나요?&nbsp;

아이의 저녁수면시간이 줄지 않았는데도 아침이나 낮에 많이 졸고 피곤해 한다면 빠른 시일내에 아이의 기초체력을 보강하고 면역력을 증강시켜주는 치료(침, 한약)등을 받을 필요가 있겠습니다.




지금부터 초등학교 입학후 1년까지는 매우 중요한 시기입니다.

기초체력을 키우고 몸의 안좋은 부분을 치료해놓아야 꾸준한 성장세를 이을수 있고 학업이나 바뀐 환경때문에 아이가 덜 힘들어 합니다. 아이의 피로와 무기력이 만성화가 되지 않도록 빠른 시일내에 가까운 함소아를 방문하셔서 진찰을 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아이가 대변을 속옷에 조금씩 뭍힌다고 하셨죠? 보통 만 4세 이상의 아이가 특별한 증상없이 변을 지리는 경우를 유분증이라고 하는데요. 유분증의 경우 장에 선천적인 기형이 있어서 그럴수도 있지만 일반적으로 심리적인 스트레스때문일 가능성이 큽니다. 지금 아이가 단체생활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아서 일수도 있고 아니면 동생이 생겨서, 혹은 대소변가리기 훈련을 너무 엄격하게 받아서 일수도 있구요.

일단 진찰을 받으셔서 장에 이상이 없는지를 확인하고, 별다른 장의 이상없이 심리적인 스트레스 때문으로 밝혀진다면 원인을 찾아내어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할것입니다. 유분증의 경우 오래두면 아이의 성격 형성에도 좋지않다고 하니 진찰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nbsp;&nbs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