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개월째 반복되는 감기와 비염...
목동
2010.11.19 08:29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1 2008-03-10
작년에 소아과에서 아이가 비염이 있다고 하더군요..
감기를 달고살던 아이여서 비염때문에 감기가 더 오래간다고 해서 올 초(1월)에 집근처 가까운 경희한의원에 갔습니
감기를 달고살던 아이여서 비염때문에 감기가 더 오래간다고 해서 올 초(1월)에 집근처 가까운 경희한의원에 갔습니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목동 함소아 권도형 원장입니다.
아침 저녁으로 차가운 기운이 이제는 정말 겨울이 눈 앞으로 다가온 것 같습니다. 아이들이 뛰어놀 수 있는 좋은 가을날이 점점 짧아지는 것 같아 아쉽기도 하네요
2세 7개월된 아이에 대해 문의주셨네요. 아이가 비염 증상으로 지속적인 치료를 받고 있었고, 최근 3개월간에는 비염과 감기로 계속해서 치료중이라고 하셨네요. 안타깝게도, 치료의 반응이 조금 더딘 것 같아 어머니께서 걱정이 많으신 것 같습니다.
아이가 지금 단체생활을 하는지 적어주진 않으셨지만, 아마 현 증상을 기준으로 생각한다면 단체생활을 하고 있을거라 짐작이 됩니다. 단체생활을 하면서 호흡기 증상이 더욱 심해졌겠지요. (혹, 하지 않는다면 좀 더 큰 문제가 되겠지요)
** 아이에게 맞는 치료=면역력 강화
이유는 간단합니다. 단순히 비염만이 아니라 문의주신 아이같은 경우는 감기도 최소화하면서 지내는 것이 좋기 때문입니다.
즉, 몇 달간 이어서 치료를 하는 것도 좋지만 길게 계획을 잡아 1~2달 치료를 하고 안정될때까지 환절기마다 지속적인 관리가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비염이라는 것이 하루 아침에 낫기도 힘들지만, 괜찮아졌다가도 다시 심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지요.
또한 감기와 같은 잔병치레를 할때마다 코의 점막이 손상되기 쉬운데 감기를 최소화시키고, 앓더라도 짧게 넘어게되면 비염이 있더라도 훨씬 더 가볍게 지낼 수 있습니다. (지금처럼 3달씩 끄는 것은 좋지 않아요)
** 비염 vs 성장
현재 아이는 1차 급성장기가 마무리되어가는 시점입니다. 적어주신 키/체중 성장은 키는 42% 체중은 25%예요. 키는 앞에서 42번째, 체중은 25번째라는 의미입니다. 아이의 출생체중이 많이 적은 편이 아니었다면 현재 체중은 조금 적어보입니다. 모유수유를 했더라도 지금 정도가 되면 적은 부분을 따라잡게 되는데 그렇지 못한 상황이구요. 아이가 잘 먹는다고 하셨는데(이게 정말 잘 먹는거라면) 아이가 체중이 잘 늘지 않는 것은 아무래도 잔병치레가 많았을 가능성이 더욱 큽니다. 이는 최근 3개월 간 아팠던 기간동안 체중이 얼마나 잘 늘었는지 확인을 해보시면 좀 더 명확히 알 수 있으실 것 같네요.
** 치료기간, 방법
지금 아이같은 경우라면 기간은 이번에 치료를 얼마하는게 아니라 위 내용처럼 장기적으로 환절기 점검이 중요합니다. 환절기마다 1~2개월 정도 치료를 할 가능성이 보이며 이 기간에는 한약치료, 호흡기치료를 위주로 진행하면서 뜸치료, 침치료(아이들이 잘 할 수 있는 침과 뜸)를 병행하게 되겠지요.
함소아에는 아이들이 먹기 좋은 한약이 있으니 먹이는 부분에 대한 걱정은 조금 줄이셔도 될 것 같습니다.
어머니. 이런 저런 치료와 시간 노력 등으로 어머니께서 많이 애를 쓰신 모습이 여기서도 느껴집니다. 어머니께서 이 정도였다면 아이 역시 쉽지 않은 시간이었을 것 같구요.
아이 인생을 길게 생각해주세요. 무엇보다 면역력을 강화하면서 잔병치레를 줄이고, 비염이 있다하더라도 큰 문제 없이 환절기를 매번 잘 넘기면 더욱 더 좋아질 겁니다.길게는 성인형 비염으로 발전하는 것을 막고, 좀 더 짧게는 알러지 행진을 줄이는 것도 필요합니다.(알러지 판단은 어려운 나이이나 현 증상, 어머님의 알러지 소인 등을 고려한다면 가능성이 높습니다)
더 궁금한 점 있으시면 언제든 문의주시고요. 아이의 감기가 빨리 좋아지길 바래봅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