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50일부터 지금까지

이천 2010.11.30 06:53
질환 정보
환자 정보
2 2010-08-18
저희 아이 태어나서 한달후 코가 그릉그릉 하더니...모유 먹을때두 힘들어하고 손으로 눈 주변을 비벼서 빨개지기도 하구요 머리는 지루성에
거기에 중이염도 걸려서 고?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어머님, 이천 함소아한의원입니다.

우리 아이 때문에 걱정이 많으시군요.




우리 아이가 코 그렁거림도 있고, 눈 주변을 비비는군요. 중이염도 있구요.

감기가 걸렸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코도 그렁거리고, 코막힘 증상이 있어서 모유수유시 힘들어 했던 것 같구요. 아이들이 감기에 걸리면 귀와 코를 연결하는 이관 점막이 부어 막혔다가 뚫리면 압력 차이 때문에 콧물이나 바이러스, 세균 등이 이관으로 빨려들어가면서 중이염이 생기게 됩니다. 아이들의 이관 구조는 어른과 달라서 더 쉽게 중이염에 걸릴 수 있구요. 콧물이 오래 지속된다면 중이염도 함께 오래 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눈 주변을 비비는 것은 알레르기 증상 때문인 경우가 많습니다.

감기가 오래 지속되거나 알레르기 비염이 있는 경우 등 코가 불편한 경우에 눈의 불편함이 함께 동반되는 경우가 많구요.

생후 6개월 까지는 어머님으로부터 받은 면역력 때문에 감기에 잘 걸리지 않습니다. 그러나 우리 아이는 2살 터울 형이 있어서 감기에 잘 옮을 수 있습니다. 코의 불편한 증상이나 중이염이 오래 가는 것은 선천적인 면역력이 떨어지고 호흡기가 약하기 때문으로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 아이의 호흡기를 튼튼하게 해주고, 면역력을 강화시켜 준다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머리의 지루성 피부염은 자궁 속에서 엄마에게 받은 호르몬의 영향으로 피지가 과잉 분비되어 생기는 것이구요. 대부분 저절로 없어지므로 두피에만 있다면 크게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딱지는 억지로 떼지 마시구요. 올리브유나 베이비오일을 묻혀 올려두시면 노란 딱지가 연해지면서 자연스럽게 떨어집니다.

우리 아이보다 더 어린 생후 1, 2개월에도 감기가 심하고 오래 가서 또는 태열이 심해서 한약 치료를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분유수유 중이시면 분유에 섞어서 먹이시면 되고, 모유수유 중이더라도 조금씩 입에 흘려 넣어준다면 크게 먹이기 어렵지 않구요. 치료 계획을 잘만 따라와 주신다면 치료 결과도 대부분 좋습니다.^^

너무 걱정하지 마시구요. 2달이나 증상이 지속되고 있다니 면역력 강화와 호흡기 보강이 꼭 필요할 것 같습니다. 지금처럼 면역력이 저하된 상태에서는 성장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구요.

치료 기간은 진료 후 정확하게 결정하게 되겠지만, 현재 글로써 파악되는 우리 아이의 상태를 볼 때, 2개월 정도 예상됩니다.




어머님의 걱정을 조금이라도 덜어드렸으면 좋겠네요.

우리 아이가 건강해져서 잘 성장하길 바랍니다.

이천 함소아한의원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