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중이염

강남 2010.11.30 12:36
질환 정보
환자 정보
2 2009-08-13
안녕하세요. 15개월 딸을 둔 엄마입니다.<br>태어날땐 크게 태어나고, 먹는것도 크게 걱정 없이 잘 먹는데<br>분유수유를 해서 인지 감기를 늘 달고 삽니다.<br>중이염도 1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강남 함소아 한의원 이협 원장입니다.


겨울이 오는데도 안개와 황사가 생기는 봄 같은 날씨가 있기도 합니다. 되도록 차가운 것을 조심하시면서 건강 챙기십시오. 1 세 3 개월인 아이가 중이염을 자주 앓아서 걱정이 많으시겠습니다.


아이의 체형은, 키는 80 ㎝로 또래 아이들 중에서 100 명 중 작은 쪽으로부터 51 등 정도이고, 몸무게는 10 ㎏으로 100 명 중 33 등이 되는 편으로, 아이가 마르게 자라는 모양입니다.


아이의 귀에 탈이 많이 나는 이유는 귀와 코가 연결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귀와 코는 유스타키오관이라는 이관으로 연결되어 있는데, 이를 통해 코에 있는 갖가지 균들이 귀로 침입을 합니다. 감기의 후유증이나 알레르기 증상이 있을 때, 편도선이 크거나 콧물을 자주 훌쩍일 때 중이염에 걸리기도 합니다.


급성 중이염과 삼출성 중이염으로 나뉘는데, 중이에 맑은 삼출액이 차는 삼출성 중이염은 귀가 아프거나 열이 나는 증상이 없어 엄마가 알아차리기 어렵지만 대부분 그냥 둬도 낫기 때문에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급성 중이염도 증상이 심하지 않다면 감기 치료만 해줘도 낫습니다. 심하지 않은 급성 중이염은 항생제를 쓰지 않아도 7 ~ 14 일 정도 지나면 약 80 % 자연치유됩니다. 급성 중이염으로 염증과 통증이 심할 때는 항생제로 치료를 하는데, 일주일 정도면 증상이 없어집니다. 삼출성 중이염은 세균 감염으로 인한 경우가 드물고 항생제에 거의 반응하지 않기 때문에 굳이 항생제를 먹일 필요는 없습니다. 청력이나 고막의 상태를 정기적으로 진찰하면서 3 ~ 6 개월 정도 관찰하는 것이 좋지만, 말을 배우는 아이는 청력이 떨어지면 언어 능력이 뒤처질 수 있어 이때는 이관을 삽입해 삼출액을 빼내기도 합니다.


한방에서는 중이염의 원인을 풍열(風熱)로 봅니다. 삼출성 중이염에는 열을 식히고 습한 기운을 제거하는 방법을 쓰거나 신장의 진액을 보충해 염증을 배출할 수 있는 치료를 합니다. 보통 한약을 먹이면서 치료하는데, 중이염을 발생시킨 근본 원인도 함께 조절해주기 때문에 재발되지 않도록 도와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1. 코를 세게 풀면 안 됩니다. 2. 귀를 못 만지게 하고, 건조하게 만들어주십시오. 3. 귀가 물에 젖으면 바로 말려주십시오. 4. 수영장은 가급적 가지 마십시오. 5. 물놀이 후에는 귀를 잘 말려주십시오.


효과적인 지압이나 마사지를 위한 혈자리는 풍부(뒷머리뼈 아래의 우묵한 곳)·예풍(귓기둥 뒤 아래의 우묵한 곳)·조해(안쪽 복사뼈 아래의 우묵한 곳) 등이 있습니다.


일반적인 방법으로 아이의 상태 개선이 잘 되지 않으면 가까운 소아 전문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아이의 전신 상태, 생활 환경 등의 여러 정보와 정확한 진찰을 통해 필요한 조치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한의원에서 하는 치료에는 침 치료, 뜸 치료, 한약 처방, 온열 치료 등이 있습니다.


아이가 중이염을 깨끗하게 떨치고, 무럭무럭 건강하게 자랄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