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문의드립니다.

전주 2010.12.02 13:54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09-01-22
11월15일 내원해서 아이에게 야제증 증세가 있어서
한약을 처방받았습니다.소화기가 안좋은 것도 있었고요.
처방 받을때 아이가 약을 잘 먹지 않을수도 있다고 하셨는데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전주 함소아 원장 박상구입니다.


저번 15일날 태현이를 진료했던 원장입니다.

먼저 태현이 어머님께서 저희 담당실장님과 통화를 하신거로 보이신데, 그래도 간단한 답변을 해드리도록 할께요.


현재 태현이가 한약을 너무 잘 먹지 않으려고 해서 엄마가 걱정이 많으신듯 하네요.


보통 현재 복용하는 한약은 향기탕약이라고 해서 효과를 그대로 유지하면서 한약의 쓴맛과 냄새를 많이 없앤 한약입니다.


하지만 일부아이들 중에서, 특히 맛이나 냄새에 예민한 아이들이 있고, 또 2돌이전의 아이들은 특이적으로 맛에 더 민감한 감각을 지니고 있지요.


이런 아이들은 보통 향기턍약뿐만이 아니라 달콤한 시럽처럼 생긴 약도 잘 먹지 않은 아이들이 있습니다. 이런 아이들은 당연히 저희 향기턍약도 잘 복용하지 않으려고 하지요.


보통 엄마들이 밥은 안먹이더라도 약만은 꼭 먹이는 습관이 있으셔서, 한약 또한 먹이기 위해서 잘 먹지 않는 아이들은 억지로 입을 벌리고 먹이는 경우가 있는데, 이렇게 하게 되면 아이는 점점 더 먹지 않으려고 하지요.


처음 한두팩을 먹일 때 어떻게든 잘 먹게 되면 다음 먹이는 나머지 한약은 그런데로 잘 먹일 수 있는데, 처음 1-2팩을 먹이다가 실수를 하게 되면 나머지 먹이는게 쉽지 않을 수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한약 원액을 그대로 먹이기 보다는 한약과 색깔이 비슷한 포도주스나 혹은 초코우유, 요구드트 등에 희석시켜서 먹이는 것이 바람직 합니다.


그리고 아이가 억지로 먹지 않으려고 할때에는 그냥 그날에는 건너 뛰고 다음날에 시도를 해주는 것이 더 나을 수 있습니다.


아이들도 기분에 따라 더 잘 먹을 수 있기 때문이지요.


일단 너무 억지로 먹이려고 하지 말고 천천히 시도해보세요.


날씨가 갑자기 추워져서 아이들이 호흡기 질환으로 고생을 많이 하고 있어요.


추운 날씨에 감기에 걸리지 않도록 조심해주세요.


그럼 안녕히 계십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