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19개월아기밤에자꾸울어요

중랑 2010.12.03 10:31
질환 정보
환자 정보
2 2009-05-20
19개월아기인데요/밤에 잠이든후에 눈도안뜨고 엄마엄마하면서 자꾸울어요..
열이나거나그런건아닌데..안아줘도싫다뭘어떻게해도자주울어요..
어린이집보낸후에 더 심해?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어머니

중랑 함소아 한의원 이유진 원장입니다.




아이가 밤에 자주 깨고 보채고 울면서 밥도 잘 안 먹는다고 문의주셨네요. 현재 어린이집에도 다니고 있다고 하셨는데 감기나 다른 호흡기 질환은 없이 건강한지요.




먼저 어머님께서 적어주신 아이의 키와 체중으로 성장 발달 상황을 살펴보면 키와 체중을 좀 잘못 적어주신 것 같은데요, 70cm에 체중이 15kg이면 돌 전 아기 신장에 세 돌이 지난 아기의 체중이 됩니다. ^^;;




한방에서는 이렇게 밤에 잘 안 자고 보채고 깨는 것을 ‘야제’라고 합니다. 야제의 원인은 크게 네 가지입니다.

첫째, 심장에 열이 있는 경우. 변비가 생기면서 소변 양이 적어지고 붉은 색을 띱니다. 잠잘 때 가슴을 위로 향하여 자고, 안아주면 더 크게 울어댑니다. 대개는 스트레스 영향이 크며 어린이집을 다니기 시작하거나 동생을 막 보았거나 다른 환경적 요인에 대한 스트레스로 보통 새벽 12~2시경에 자주 깨고 보챕니다.




 

둘째, 비위 (소화기)가 약할 때, 얼굴이 창백하고 손발이 차며 음식물을 토하거나 설사 증세를 보이면서 잘 때 엎드려 웁니다. 또 체했을 때는 밤새 울었다 그쳤다를 하면서 애를 먹입니다. 자기 전에 꼭 우유를 먹고 잔다거나 자다 깨서도 우유를 먹고 폭식이나 평소 식습관이 불규칙한 아이들에게 많이 나타납니다. 방바닥을 데굴데굴 굴러다니면서 자기도 하고 새벽 3~5시경에 특히 더 자주 보채고 깨서 웁니다.

 



셋째, 크게 놀란 일이 있을 때, 자면서도 깜짝 놀라며 엄마 품으로 파고들며 울음을 터뜨립니다. 신경이 예민한 아이가 많습니다. 무서운 만화영화를 봤다던지, 교통사고를 당했다던지 등으로 인해 놀랐을 경우 심하면 매 시간마다 계속 깨서 보채고 징징대고 짜증을 냅니다.





넷째, 입안이 헐거나 염증이 있을 때. 수유나 음식을 먹다보면 자극이 되어서 먹지 못해서 울게 되고, 충분히 먹지 못하면 배가 고파서 밤에 자다가 깨서 울게 됩니다.





아이를 직접 보지 않아 자세한 진단을 내리기는 어렵지만 어린이집 다닌 이후에 더 심해졌다고 하시니 스트레스 영향과 소화기가 불편한 타입이 합쳐져 있을 가능성이 크네요. 씹는 걸 싫어하고 마시는 것만 좋아하는 타입은 또한 속열이 많은 아이들에게서 잘 나타나는 증상이기도 합니다.





어머님이 걱정하시는 배가 고파서 밤에 우는 게 아닐까 하는 것은 아니고 오히려 밤에 속이 불편해서 보채고 우는 경우가 거의 많습니다.




우선은 어머님께서 집에서 해주실 수 있는 방법으로는 밤에 깨서 울고 보챌 때마다 우유나 다른 먹거리는 절대 주지 마시고 물만 주세요. 보리차를 만약 주신다면 중단하시는 것이 좋고 정수기 물이나 생수를 주시는 것이 낫습니다. 또한 배꼽 부위를 중심으로 시계 방향으로 배 맛사지를 자주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자기 전 공복 1~2시간을 유지시켜주시는 것이 좋으며 우유는 하루 총 400~500ml을 넘기지 않도록 해주시고 아침과 점심 사이, 점심과 저녁 사이에 한팩 씩만 주세요.




한방에서는 아이의 체질과 상태에 따라 조금씩 다르지만 소화기를 편하게 다스리고 심장열을 풀어 스트레스를 완화하면서 속열을 푸는 한약으로 야제와 식욕부진을 개선하게 됩니다. 또한 야제와 식욕부진에 도움이 되는 침치료로 증상 개선을 도모합니다.




증상이 여전하거나 더 심해진다면 조만간 가까운 소아전문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상담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3돌까지는 1차 성장 급진기로 밥 잘 먹고 일찍 푹 잘 자고 감기 등 잔병치레가 없어야 잘 크게 됩니다. 지금처럼 밥을 잘 안 먹고 밤에 숙면을 못 취하고 어린이집에 다니면서 잦은 감기에까지 노출되게 된다면 성장에 악화 요인으로 작용할 수 밖에 없겠지요.




날씨가 추워 요즘 편도염을 비롯한 감기가 많습니다. 감기 조심하시고 외출시에는 마스크를 꼭 씌워주세요. 아이가 건강하게 잘 크기를 바랍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