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콧물이 오래가요..

청주 복대 2010.12.04 11:40
질환 정보
환자 정보
2 2009-01-23
안녕하세요..저희 아기는 23개월이 안된 여아 아이입니다..<br>감기가 걸리면 너무오래가요.약을 먹이면 괜찬아지는가 싶으면 또다시 나오고..<br>두달 가까이 약을 먹고 ?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청주 함소아 한의원의 임현경 원장입니다.




우리 아이의 경우 23개월 여아 평균 체중 정도의 체중을 갖고 있고 신장은 조금 작은 편에 속합니다. 100명중에서 14~15등 정도에 속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지금은 한참 뱃골을 늘려서 체중 증가에 힘쓰고 적절한 운동을 병행한다면&nbsp;catch up성장에 무리가 없을 것으로 보여집니다.&nbsp;
&nbsp;


요즘은 바람이 싸늘하게 불어대는 겨울의 길목입니다. 그래서 호흡기계 질환으로 내원하는 환아의 수도 꾸준하게 있는 편입니다. 특히 우리 아이의 경우에는 감기에 걸리면 오래 가는 편이고 두달 째 양약을 복용중이니 어머니가 걱정이 많으시겠습니다. 그래도 다행히 중이염과 같은 다른 합병증은 없이 콧물만 나온다는 것에 조금 위안을 얻고 계실 것 같습니다.




먼저, 우리 아이의 경우는 현재 가정식 어린이집에 다니고 있고, 위에 오빠도 있으니 단체 생활을 하면서 체력적으로 소모가 크고 스트레스도 받고 어린이집에서 감기를 옮기고 옮고 하는 일이 반복적으로 나타나고 있는 것 같습니다.


&nbsp;


물론 감기란 놈을 앓으면서 우리 아이들의 면역력이 확보되는 과정이기는 하지만 잦은 감기나 감기를 달고 살 경우에는 아이들의 성장 측면에서 별로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더군다나 코를 흘리는 증상만으로도 아이가 힘들어 할 것 같습니다.


주어진 글에서는 콧물만 주루룩 나온다고 하셨는데, 그 외에 입벌리고 자거나 코곯이의 증상은 없는지 궁금합니다. 소아과에서 물어본 것처럼 재채기나 코막힘 코를 간지러워하는 비염 증상이 있는지도&nbsp;안다면 더욱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단체 생활로 인해서 감기가 잦은 것인지, 아니면 비염이나 축농증을 동반하고 있는 것인지에 따라서 치료법에서 약간 다를 수가 있습니다.


&nbsp;


무엇보다도 감기에 자주 걸리지 않게 하고, 감기로 인해 합병증이 생기지 않게 예방하기 위해서 면역력 강화가 가장 중요할 것 같습니다. 이런 면에서는 한약이 탁월하지 않나 생각합니다.


&nbsp;


또 아직 어린데 한약을 먹여야 하는 지 궁금해 하시는 것 같던데, 함소아에 방문하는 영유아들의 경우는 1개월부터 약을 먹고 있습니다. 23개월이면 충분히 잘 먹을 수 있고 한약이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더욱 자세한 사항은 근처의 소아 전문 한의원을 방문해주셔서 자세한 사항을 진료받아보시기를 권합니다.



추운 날씨에 감기 조심하시고, 특히 우리 아이들의 감기에 주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