콧물이 오래가요..
청주 복대
2010.12.04 11:40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2 2009-01-23
안녕하세요..저희 아기는 23개월이 안된 여아 아이입니다..<br>감기가 걸리면 너무오래가요.약을 먹이면 괜찬아지는가 싶으면 또다시 나오고..<br>두달 가까이 약을 먹고 ?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청주 함소아 한의원의 임현경 원장입니다.
우리 아이의 경우 23개월 여아 평균 체중 정도의 체중을 갖고 있고 신장은 조금 작은 편에 속합니다. 100명중에서 14~15등 정도에 속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지금은 한참 뱃골을 늘려서 체중 증가에 힘쓰고 적절한 운동을 병행한다면 catch up성장에 무리가 없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요즘은 바람이 싸늘하게 불어대는 겨울의 길목입니다. 그래서 호흡기계 질환으로 내원하는 환아의 수도 꾸준하게 있는 편입니다. 특히 우리 아이의 경우에는 감기에 걸리면 오래 가는 편이고 두달 째 양약을 복용중이니 어머니가 걱정이 많으시겠습니다. 그래도 다행히 중이염과 같은 다른 합병증은 없이 콧물만 나온다는 것에 조금 위안을 얻고 계실 것 같습니다.
먼저, 우리 아이의 경우는 현재 가정식 어린이집에 다니고 있고, 위에 오빠도 있으니 단체 생활을 하면서 체력적으로 소모가 크고 스트레스도 받고 어린이집에서 감기를 옮기고 옮고 하는 일이 반복적으로 나타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물론 감기란 놈을 앓으면서 우리 아이들의 면역력이 확보되는 과정이기는 하지만 잦은 감기나 감기를 달고 살 경우에는 아이들의 성장 측면에서 별로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더군다나 코를 흘리는 증상만으로도 아이가 힘들어 할 것 같습니다.
주어진 글에서는 콧물만 주루룩 나온다고 하셨는데, 그 외에 입벌리고 자거나 코곯이의 증상은 없는지 궁금합니다. 소아과에서 물어본 것처럼 재채기나 코막힘 코를 간지러워하는 비염 증상이 있는지도 안다면 더욱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단체 생활로 인해서 감기가 잦은 것인지, 아니면 비염이나 축농증을 동반하고 있는 것인지에 따라서 치료법에서 약간 다를 수가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감기에 자주 걸리지 않게 하고, 감기로 인해 합병증이 생기지 않게 예방하기 위해서 면역력 강화가 가장 중요할 것 같습니다. 이런 면에서는 한약이 탁월하지 않나 생각합니다.
또 아직 어린데 한약을 먹여야 하는 지 궁금해 하시는 것 같던데, 함소아에 방문하는 영유아들의 경우는 1개월부터 약을 먹고 있습니다. 23개월이면 충분히 잘 먹을 수 있고 한약이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더욱 자세한 사항은 근처의 소아 전문 한의원을 방문해주셔서 자세한 사항을 진료받아보시기를 권합니다.
추운 날씨에 감기 조심하시고, 특히 우리 아이들의 감기에 주의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