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엔 땀띠인줄만 알았어요~~!
일산
2010.12.05 21:25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1 2009-09-21
안녕하세요~ 15개월째 남아를둔 엄마입니다.
워낙 저희아기가 신생아때부터 땀이많았어요~ 보통아기들이 다그런다하지만 유독 상반신특히 목머부분이
땀이많아 생후100일
워낙 저희아기가 신생아때부터 땀이많았어요~ 보통아기들이 다그런다하지만 유독 상반신특히 목머부분이
땀이많아 생후100일
답변내용
어머님 안녕하세요 일산함소아 한의원 김세화입니다.
피부가 거칠고 발진이 반복적이면서 가려움이 생기고 착색이 되기도 하는게 3개월이상 지속되면 통상 아토피로 진단할수 있습니다. 아직 어려서 확실히 말하기는 좀 힘들지만, 목이나 귀 뒤는 아토피 발진이 많이 일어나는 부위입니다. 피부가 착색이 되는 것은 피부 장벽이 약해지고 회복능력이 떨어져서 생기는 것으로 아토피 있는 부위에 자주 생깁니다.
하티손로션은 스테로이드제를 포함하고 있기 떄문에, 바르면 금방 가라앉지만 이것은 염증 기전의 고리를 강제적으로 막아서 생기는 일시적 효과입니다. 아토피가 계속 진행된다면 스테로이드제 농도를 높이면서 여기에 계속 의존해야 할수밖에 없습니다.
아토피는 한의학적으로 보면 속열이 잘 풀어지지 못하는 경우에 생기는게 제일 많습니다. 속열이 많은 아이가 속열을 더욱 조장하게 되는 요인(음식, 감기, 환경 등의 요인)과 만나게 되면 더욱 심해지지요. 아토피라고 해도 본인이 가려움으로 별로 괴로워하지 않고, 잠도 잘자고, 음식을 조심하고, 약간 시원한 환경으로 키우면 치료를 안하고 지켜보기도 합니다. 하지만 우리 아이같은 경우는 수면에도 방해가 되고, 가려워하고, 피부가 반복적으로 점점 심해지는 것으로 보아 치료가 필요하다고 봅니다.
아토피에 대한 치료는 침치료와 한약으로 이루어지게 되는데, 스테로이드제는 같이 사용하지 않습니다. 또한 한의원에서는 알러지검사는 따로 하지는 않습니다. 집에서는 인스턴트나 단음식을 주의하시고 푸른잎 채소를 많이 먹이세요. 아이가 가려워하면 긁는것보다는 살짝 때리는게 더 낫고, 얼음이나 오이 썬것을 좀 대주고 계시면 가려움에 도움이 됩니다. 목욕물도 미지근한 정도로 해주시면 되고 비누는 특별히 사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조만간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상담을 받아보시는것이 좋겠습니다. 다른 궁금한점 있으면 다시 문의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