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 땀
강남
2010.12.06 17:50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1 2010-10-09
아이가 땀을 아주 많이 흘려요.
먹는것도 잘먹고 잠도 잘자고 하는데요.
잠잘때도 땀을 많이 흘려요...
먹는것도 잘먹고 잠도 잘자고 하는데요.
잠잘때도 땀을 많이 흘려요...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강남 함소아 한의원 이협 원장입니다.
추운 겨울입니다. 저녁과 새벽에는 일교차와 습도 고려하시면서 건강 챙기십시오. 3 세 2 개월 아이가 땀을 많이 흘려서 걱정이 많으시겠습니다.
아이들은 아직 신체 조절 능력이 미숙해서 어른에 비해 땀을 제대로 조절할 수가 없으며 땀을 더 많이 흘립니다. 이마나 뒷머리, 손바닥, 발바닥 등은 땀샘이 많이 모여 있기 때문에 쉽게 땀이 맺힙니다. 아이가 잠잘 때 유난히 머리에 땀이 많이 나는 것도 그런 이유 때문입니다. 다른 아이들보다 지나치게 땀을 많이 흘리면 다한증으로 볼 수 있습니다.
아이가 밤낮 없이 땀을 줄줄 흘리거나 찬 것을 좋아하면서 이불을 덮으려고 하지 않을 때, 행동이 부산하고 활발하며 땀이 나도 잘 놀 때, 가만히 있어도 식은땀이 날 때, 식은 밥을 먹으면서도 땀을 흘릴 대, 자면서 이불과 베개가 젖을 정도로 땀을 흘릴 때, 손과 발이 축축할 정도로 땀이 날 때, 쉽게 지치며 밥을 잘 먹지 않을 때, 땀을 흘리고 난 후 지나치게 피곤해할 때 모두 다한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땀을 많이 흘린다고 해서 모두 몸이 허한 것은 아닙니다. 한방에서는 땀 흘리는 증상만 없애주는 것이 아니라 원인을 찾아 근본적으로 치료합니다. 기가 허해서 낮에 식은땀을 많이 흘리는 자한(自汗)이라면 기를 보해주고, 혈(血)이 허해서 밤에 식은땀을 많이 흘리는 도한(盜汗)이라면 체액을 보충하는 식입니다. 속 열이 있는 아이는 열이 어디에 맺혀 있는지 찾아내 풀어줘야 합니다. 위의 기운이 약한 아이는 위의 기운을 보강하면서 근본이 되는 비위를 도와주는 치료를 합니다.
땀을 많이 흘리면 무엇보다도 수분을 보충하는 게 중요합니다. 생수에 설탕을 조금 섞어 먹이십시오. 잘 때는 면 소재의 옷을 입히십시오. 과일과 채소를 많이 먹이십시오. 몸 안에 수분이 부족하면 변비가 생길 수 있으므로 수분 공급에 신경을 써주어야 합니다. 풍욕으로 피부를 튼튼하게 해주십시오. 매일 춥지도 덥지도 않은 오전 시간을 택해 창문을 열어놓고 아이를 2~3 분간 발가벗겼다가 얇은 이불로 다시 2~3 분간 덮어주기를 5 회 정도 반복해주십시오.
효과적인 지압이나 마사지를 위한 혈자리는 합곡(엄지손가락과 집게손가락 사이에서 약간 위쪽 손등 부위), 태충(엄지발가락과 집게발가락 사이로부터 발등 위로 두 치 자리)이 있습니다.
일반적인 방법으로 아이의 상태 개선이 잘 되지 않으면 가까운 소아 전문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아이의 전신 상태, 생활 환경 등의 여러 정보와 정확한 진찰을 통해 필요한 조치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한의원에서 하는 치료에는 침 치료, 뜸 치료, 한약 처방, 온열 치료 등이 있습니다.
아이가 무럭무럭 건강하게 자랄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고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