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열이 심해요...

창원 2010.12.07 09:18
질환 정보
환자 정보
2 2008-11-14
25개월 딸아이가 너무 심하다 싶을 정도로 열이 자주나네요....<br>열이 나도 38도 39도가 되도 괜찮은지 잘 놀구요... 40도 정도 되어야 그때서야 내가 아프구나를 아는지

답변내용

&nbsp;
안녕하세요 창원 함소아 한의원 이진혁원장입니다.




현재 따님의 성장 상태는 만 2세 1개월 기준 키는 88cm 58%. 몸무게 11kg 18% 로 키는 또래 평균이지만 체중이 모자란 편입니다. 만 3세까지 따라잡기 성장을 합니다. 이른 단체생활이나 영양부족, 잦은 감기만 아니라면 또래만큼 자랍니다. 체중을 신경써주세요.

(잘 먹지 않는다면 잘 먹게. 잘 먹어도 흡수가 안되는 아이면 흡수가 잘되게, 잦은 감기로 인해 체중이 늘지 않는다면 면역을 끌어올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1. 열이 심해요.




열이 정말 자주 나는 가봐요. 병원에서 소변검사나 혈액검사상 이상은 특별히 없던가요? 몸 안의 면역이 떨어져 있거나 외부의 상처로 인한 세균감염시 체내에 염증이 생기면 열이 잘 안 떨어지는 편이기도 해요.




#2. 이럴 경우에는 열이 나는 원인을 잘 알아야 해요.




우선 정황 파악이 중요합니다.




1. 얼마나 자주 열감기를 앓는지 2. 열이 나면 몇 일 정도가 가는지 3. 열이 나면 손발은 뜨거운지. 찬지 4. 해열제를 먹으면 잘 떨어지는지 5. 기침이나 콧물 증상은 있는지. 6. 열은 어느 정도인지. 등등입니다.




에 따라 열의 원인을 파악해서 대처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위의 원인에서 감기나 기관지염, 폐렴, 중이염, 인후염 등 특별한 원인이 없을 경우




한의학에서 보는 열은 크게 2가지입니다.&nbsp;

1. 체기 2. 속열이 많은 아이 (온병의 범주로 보기도 합니다.)




우선 체기는 평소 구취 , 변취, 방귀냄새, 열증상, 밥 안 먹는 습관을 병행하며 열이 나면 손발이 차고 머리와 몸통이 뜨겁고 갑자기 밤에 열이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평소 밥을 잘 안 먹는 것을 보면 이것도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속열이 많은 아이는 평소 땀이 많고 물을 자주 먹으며 대변이 마르고 딱딱한 경우가 많습니다. 실제 맥으로도 열이 있는 맥이 잡히구요. 이런 경우 열을 내리는 처방을 쓰거나 물기운을&nbsp;보충해주는 처방을 써서&nbsp;갑자기 열이 나는 혹은 고열이 나는 증상을 줄여주게 됩니다.




#3. 이렇게 해주세요.




일단 한의원에 내원 부탁드려요. 아이의 상태를 보고 평소 열이 나는 상황을 들어봐야 아이가 이렇게 열이 자주 나는 원인을 알 수 있어요. 열이 나는 원인을 줄여주면 열이 나는 빈도도 줄게 됩니다. 잦은 해열제 사용은 간이나 신장에 무리를 주기 때문에 좋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