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11살 여자아이인데요.. 2차 성징이 나타난 아이도 한약 먹여도 괜찮나요?

잠실 2010.12.07 14:51
질환 정보
환자 정보
2 2000-6-15
2차 성징이 나타나면 한약을 먹이면 여자아이 같은경우 생리가 빨라질수도 있다는 말을 들어서 아이가 비염도 있고 아직도 잔병치레가 많은편이고 너무 피곤해해서 방학동?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잠실 함소아의 박은화 원장입니다.

 아이의 2차 성징과 성장 속도에 대해 걱정하시고 계신 듯 합니다.

 여자아이들은 보통 만 9세경부터 2차 성징의 조짐이 보이고 만 11세경이면 2차 급성장기가 시작되어 만 14세경 초경 이후 성장 속도가 현저히 떨어지며 2-3년간의 마무리 단계로 가게 됩니다. 물론 아이마다 개인적인 차이는 있을 수 있습니다.

따님은 나이로 본다면 2차 급성장기에 접어드는 시점에 있는 것으로 보여지지만 정확한 것은 직접 진찰해 봐야 알 수 있을 듯 합니다.

 체지방이 많은 여아의 경우 키 성장에 대한 성장 홀몬의 작용이 떨어지고 여성 호르몬의 영향으로 사춘기가 앞당겨지면서 초경도 일찍 시작하고 성장이 일찍 멈추게 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체지방을 적정량으로 유지하는 것도 이 시기의 여아의 성장을 위해서는 필수적인 부분이라 할 수 있습니다.

  성장 치료를 할 때에는 2차 성징이 발현되는 시점에 한약이 처방되는 빈도도 높아집니다. 그만큼 성장세를 더 효과적으로 높일 수 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이 시기에 처방되는 한약은 급성장기와 초경후 성장이 마무리 되는 기간 동안 최대한의 잠재 성장치를 끌어내고 바른 근골의 성장을 도와 주는 약이며 결코 생리가 빨라지게 하지 않습니다.

 생리를 늦추는 방법은 골연령이 만 9세 이전이고 치료의 대상이 된다면 호르몬 치료가 가장 확실한 방법이겠지만 생리를 늦춘다고 해서 모든 경우에 다 성장기간을 연장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중요한 것은 아이의 최종 신장치를 얼마나 더 크게 키우느냐입니다.

 따님 시기의 아이들은 성장 상태의 개인차가 커서 일반적인 경우를 따님에게 적용시켜 말씀드리는 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가까운 함소아에 방문하셔서 아이의 골연령도 확인하시고 성장 상태를 점검받아 보시면 더 좋을 듯 합니다. 더 정확한 상담을 받으실 수 있을 거에요.

답변이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