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아기가 너무 안먹어요...

분당 2010.12.10 18:29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09-10-11
함소아 한의원에 대해 소문은 많이 들었습니다.<br>울 아기 이제 만 14개월 됩니다.<br>어릴적 부터 먹는것을 별로 안좋아해서 젖도 잘때만 먹고 해서 엄청 힘들었는데..<b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어머니.

분당 함소아한의원 안주현 원장입니다.

12월이 어느덧 중반을 향해 다가서고 있습니다. 올해 마무리는 잘 하고 계신지요.


우리 아이가 밥을 잘 먹지 않아서 걱정이 많으시군요. 어머님께서 우실 정도였다니, 어머님마음고생이 매우 심하셨겠어요.



* 우리아이의 상태는 다음과 같습니다 *


우리아이의 연령에서는, 분유로부터 이유식으로 넘어가는 단계에서 식욕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아이의 경우 젖을 먹을때도 잘 먹지는 않았지만 이유식을 먹으면서 입에 물고 씹거나 삼키지 않는 것이 더 심해졌다고 하셨네요.

식욕이 부진한 원인은 비위가 약하거나, 속열이 많은 경우등의 근본적인 원인도 있지만, 씹는 연습이 잘 되지 않은 경우 더 심해지기 쉽습니다. 우리아이처럼 입에만 물고 있고 잘 안삼키는 것도 이러한 경우에 해당할 가능성이 높아보입니다.



* 씹는 연습을 꾸준히 시켜주세요 *

어른들에게는 씹는 행동이 말을 하듯 매우 자연스러운 행위이지만, 아이들은 턱의 근육을 사용하는 행위가 익숙하지 않으며 피로감을 매우 많이 느끼게 됩니다. 그래서 우유등 마시는 액체를 보다 선호하고, 씹어야하는 음식은 입에 물고만 있거나 삼키지 않는 경우가 많지요. 이러한 경우에는 처음에는 다소 힘드시더라도 우리아이가 잘 먹는 음식(예를 들자면 사과, 오이, 뻥튀기)등을 통해서 씹는 연습을 꾸준히 시켜주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씹는 연습과 함께 삼키는 연습도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우리아이는 모유수유중에도 한번에 많이 먹기보다는 잘때만 먹었다고 하셨는데요, 그러면 뱃골이 커지지 못해서 이유식을 시작한 이후에도 한번에 먹을 수 있는 양이 적을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므로 따라다니시면서 한숟갈이라도 더 먹여주시는 것이 현재 우리아이에게는 필요합니다.



* 한약 복용관련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어머님께서 한약복용에 대해 문의하셨네요. 우리아이의 연령이면 첫돌보약으로 한약을 복용해주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물약을 먹이는 것도 힘들다고 하셨는데요, 탕약 복용이 어렵다면 어린 아기들이 먹기 쉬운 형태로 된 증류한약을 복용하실 수 있으며 그 외 다른 제형의 한약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한약 복용을 하면서 더불어 침치료, 뜸치료, 마사지 등을 함께 받으시면 식욕의 꾸준한 개선을 기대해보실 수 있답니다. 우리아이의 경우, 한번 약먹는다고 식욕이 좋아지기보다는 꾸준한 관리와 치료가 필요하실 것으로 보입니다.




마지막으로 우리아이의 성장상태에 대해 말씀드릴게요.
어머니께서 적어주신 키와 체중에 따르자면, 또래 100명과 비교해서 작은 아이를 1번, 큰 아이를 100번이라고 했을 때 키는 24%, 체중은 29%에 해당합니다. 우리아이는 작고 마르게 자라고 있습니다. 만 3세 이전까지는 제 1차 급속성장기로써, 아이들이 가장 빨리 자라는 시기이며 이 시기에는 키보다 몸무게의 성장이 더 중요합니다. 우리아이는 식욕을 개선하는 것이 성장과 건강을 위해서도 꼭 필요합니다.



그럼에도 아이의 식욕부진이 지속되고 성장이 여전히 더디다면 가까운 소아전문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진찰을 받으시고 현재 아이의 상태에 맞는 치료를 받으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상담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이만 줄이겠습니다.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문의해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