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염치료
2010.12.13 16:12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1 2002-06-30
초등2학년 여아인데요!<br>비염 치료가 너무 늦어버린게 아닌가 싶네요.<br>동네 이빈후과도 지속적으로 못다니고..(약을 꾸준히 먹는 타입이 아니어서^^<br>계속 킁킁 소?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광주 함소아 한의원 장성희 원장입니다.
우리아이가 비염으로 고생하고 있나보네요.
도서관에서도 킁킁거리는 소리때문에 눈치를 보고 있으니 아이가 많이 힘들어하겠어요.
지금까지 이비인후과에서 조금씩 치료를 해주고 계셨는데요.
비염에 완치가 없다는 말은 보통 병원치료를 계속 하시는 분들에게서 나온말이랍니다.
이비인후과치료의 경우 비염증상이 있을때, 콧물, 코막힘에 대증치료로 증상만 개선시키는 치료를 하기 때문에 치료가 반복되다보면 코점막이 더이상 반응을 하지 않게 되어서 치료효과를 못보시는 경우들이 생깁니다.
물론 너무 오랫동안 양방치료를 받으시는 경우에 해당되는 말입니다.
한방에서 비염은 면역력을 보강하고, 코점막을 튼튼하게 하면서 증상을 개선시키는 치료를 함께 하고 있는데요.
보통 성인들의 만성비염은 치료가 힘든 반면에 아이들의 비염치료는 조금 더 쉽기는 합니다.
하지만, 우리아이와 같이 병원치료를 오래했거나, 방치를 하신경우 성장기를 어느정도 지나게 되면 치료가 쉽지 않게 되는것은 사실입니다.
완치가 안되는것은 아니지만 그만큼 꾸준한 치료가 필요하게 됩니다.
우리아이의 경우 코막힘, 헛기침이 동반되는 비염증상을 보이고 있는것 같은데요.
보통 비염증상은 만 3~5세에 발병하기 때문에 우리아이정도 나이또래의 아이들의 경우에도 비염증상이 나타난지 벌써 3~5년 정도 되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어떤 질환이든지 만성적으로 1년이상 발병을 하게 되면 치료가 쉽지는 않으세요.
한방치료로 치료가 가능해도 그만큼 어머님이 꾸준한 의지를 가지고 치료를 하셔야 한답니다.
양방치료가 쉽지 않은만큼, 한방치료도 그만큼 치료에 집중을 해주셔야 하는데요.
치료가 필요한 질환은 생활관리나 생활속에서 치료하시는것은 더욱 어려우시겠죠?
일단 비염이 악화되지 않고, 재발되지 않게 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치료와 함께 생활관리는 반드시 필요하답니다.
아이와 함께 내원하셔서 우리아이의 비염증상이 어느정도인지 진단을 먼저 받으신 후에 치료방법과 계획을 세우셔서 사춘기가 오기전에 잘 치료해 주시면 성인형 만성비염으로 진행되는것을 예방하실수 있답니다.
우선적으로 집에서 해주실 내용은요.
찬음식, 찬바람쐬는것을 주의해주세요. 찬음식은 코쪽 점막의 혈액순환을 방해하여 코막힘이 더욱 심해질수있습니다. 아침에 일어나면 따뜻한물 한모금이라도 반드시 먹도록 해주세요.
양약사용은 일시적인 증상개선에만 작용할뿐 장기적인 치료에는 도움이 되지 않으니 가급적이면 사용량을 줄여나가도록 하는것이 좋습니다.
체격이 아주 좋은 아이라면 체중관리에도 신경쓰셔야 합니다. 대체로 체격이 좋은 아이들의 코점막은 매우 비후되어 잘 줄어들지 않고, 항상 부어있는 점막에 약간의 콧물이 생겨도 코막힘 증상이 심해지는데요. 비만관리를 해야만 비염증상이 좋아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잠들기전 2시간 전에는 간식, 음료수 복용을 줄여주시고 따뜻한 물만 마실수 있도록해주세요.
도움이 되셨나요? 우리아이의 비염증상을 방치하시지 마시고, 지금이라도 적절한 치료를 해주시는것이 좋을것 같네요. 더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