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있다옆으로매트위로넘어졌는데 매트위에뾰족한부분(1-2mm높이)2개가솟아있는장난감에 바로찔렸는데요^^;;
2010.12.15 03:45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1 2010-02-02
안녕하세요..<br>11개월남자아기인데..서있다가 매트위로꽈당하고 옆으로넘어졌는데요.매트위에 작은배장난감이있었는데 배위에 약간 뾰족한1-2mmm높이정도로 두개솟아있는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수원 함소아의 김명근 원장입니다.
아이들이 다치면 부모 마음에서야 놀라고, 걱정되는 것이 당연하지요.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에 아이들이 어른보다 덜 다칩니다. 당연히 회복도 빠르고요.
우선 아이들은 골격이 어른보다 훨씬 유연합니다. 뼈 자체가 어른 처럼 딱딱하지 않고, 특히 머리 부분은 어른과 차이가 많습니다. 어른은 머리뼈가 다 붙어 있어서 충격이 전체로 전해지지만, 아이는 머리뼈가 완전히 붙어있지 않아서 그 사이에서 충격 흡수가 쉽습니다.
또 아이는 어른보다 지방층의 두께가 두껍게 되어 있어서 그 부분에서 충격을 많이 흡수합니다.
아이란 원래 툭 하면 넘어지고, 부딪히고, 떨어지기 마련이라, 아예 몸 자체가 충격을 잘 흡수하고 안 다치게 구성이 되어 있는 것이지요. 어른이라면 뼈가 부러질만한 충격에도 아이는 멀쩡한 경우가 많습니다.
다만 내장 기관은 취약하니까 강한 충격에 속으로 다치는 경우는 어른보다 많을 수 있지요. 하지만 그런 이야기는 교통 사고로 날라가 떨어지는 정도의 심한 충격에서나 있을 수 있는 일이지, 넘어지며 부딪히거나, 침대에서 떨어진 정도로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다음은 다친 부분의 감염 문제인데, 정상적인 사람 몸의 피부에서 만들어지는 항생 물질은 약으로 쓰는 항생제보다 훨씬 강하고, 효능도 좋습니다. 따라서 사소하게 찔린 자리에서 곪거나, 이차 감염이 되는 경우는 매우 드뭅니다.
그런 경우는 몸에 면역력 자체가 많이 떨어져 있는 경우나, 큰 병을 앓고 난 뒤나, 영양실조 등이 있는 경우같이 체력이 많이 떨어진 경우에나 있는 경우입니다. 오히려 어른 들이 음주, 흡연 등으로 몸이 상해 있을 때는 사소한 상처도 덧나고, 곪기 쉽지만, 아이가 그런 경우는 매우 드뭅니다.
문의 하신 정도는 그냥 놓아두어도 아무 일 없을 가능성이 99.99% 쯤 됩니다. 거기다 후시딘까지 발라주셨으면 아무 일 없을 가능성이 99.999% 쯤 되겠네요.
아이가 그 일로 놀래지 않았나나 확인해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럼 좋은 하루 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