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한약을 먹어야할지요?
분당
2010.12.16 22:40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2 2009-10-20
쌍둥이 맘입니다
예정일 12월3일보다 두달일찍 태어나서 현재8.4kg입니다.키는 정확히 모르겟는데 작은편은 아니엇습니다
아기가 찬바람만 맞으면 열먼저나기 시작하더니
예정일 12월3일보다 두달일찍 태어나서 현재8.4kg입니다.키는 정확히 모르겟는데 작은편은 아니엇습니다
아기가 찬바람만 맞으면 열먼저나기 시작하더니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어머니.
분당 함소아한의원 안주현 원장입니다.
새벽부터 함박눈이 내리는 12월의 아침입니다. 외출에 불편함이 없으셔야 할텐데요.
우리 아이가 감기에 자주 걸려서 걱정이 많으시군요.
* 우리아이의 성장상태는 다음과 같습니다 *
먼저, 우리 두아이가 쌍둥이 자매라고 언급해주셨어요. 어머님께서 정말 고생이 많으시겠어요. 그 두아이중 한명만을 상담을 올려주셨네요.
어머님께서 우리 아이의 체중을 잘못 기입하신듯하여 여쭤볼게요. 아마도 체중이 8.5라고 적으시려던 것 같은데, 85라고 입력이 되어 있네요. 우리 아이의 체중이 8.5kg이라고 한다면, 또래 100명과 비교해서 작은 아이를 1번, 큰 아이를 100번이라고 했을 때 체중은 또래평균 보다 1kg정도 작게나가면서 10% 초반등수로 커가고 있습니다. 신장도 11이라고 적어주셨는데 아마 잘못 기입하신 것으로 생각됩니다. 어머님께서 작은 편은 아니라고 덧붙여 주셨네요. 출생시 체중은 알 수 없지만, 2달여 일찍 태어난 것을 감안하더라도 앞으로 만3세까지는 꾸준히 따라잡기 성장이 필요해보입니다.
* 근본적인 면역력 보강이 필요합니다 *
우리아이는 열이 나고 콧물을 흘리는 패턴의 감기를 자주 앓는다고 말씀해주셨어요. 감기가 잦아서 예방접종도 못맞으셨다구요.
생후 만6개월이 지난 뒤부터는 엄마로 받은 면역력이 모두 고갈되어, 감기에 자주 걸리기 쉽습니다. 요즘에는 특히 단체생활의 연령이 점점 빨라지면서, 면역력이 약한 상태에서 여러 바이러스에 노출되어 감기 등의 잦은 병치레에 걸리는 일이 많지요. 우리 아이의 경우 현재 단체생활을 하고 있는지의 여부는 알 수 없지만, 만약 단체 생활을 하지 않고도 감기가 잦다면 면역력의 보강의 필요성이 더욱 커질 것이구요. 특히 우리 아이는 쌍둥이인 관계로 위에 형제가 없음에도, 서로 감기를 옮길 수 있는 환경에 놓여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38주이전에 출생한 경우, 아기들은 호흡기가 선천적으로 약한 상태로 태어나고 그로인해 감기가 잦거나 호흡기 질환에 노출되어 고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 아이의 경우 무려 2달이나 일찍 태어났는데요, 그러므로 두아이 모두 호흡기가 선천적으로 약할 가능성이 높으므로 호흡기 면역력 보강이 필요해 보입니다. 이렇게 감기가 잦으면 성장에도 큰 방해요인이 되므로, 따라잡기 성장이 필요한 우리아이로써는 감기에 덜걸리는 것이 매우 중요한 사항입니다.
* 한약 복용관련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어머님께서 장튼튼과 감기예방에 어떤 한약을 먹으면 좋은지 문의해주셨습니다. 한방에서는 아이의 상태와 연령에 따라 체질을 고려하여, 개별적인 처방을 내리게 됩니다. 그러므로 아이를 직접 보여주시고 진단을 받으셔야 정확한 처방을 알 수가 있답니다. 복용기간역시 아이의 연령, 상태, 현재의 계절등을 고려하여 정해지게 됩니다. 우리아이의 연령이라면 ‘첫돌보약’을 복용하기 좋은 나이이므로, 내원하셔서 직접 진료를 받고 우리아이에게 필요한 약을 처방받으시는 것이 가장 좋을 것 같습니다.
그렇게 첫돌 보약을 통해 면역력의 기반을 다지면서, 감기 증상이 심해지면 증상을 완화시키며 면역력을 보강하기 위한 탕약을 복용하여 증상을 관리하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즉 한의원에서는 아이의 증상, 상황에 따라서 필요한 경우 면역강화처방과 함께 감기처방을 같이 한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약 처방 외에도 침치료, 맛사지, 향기 요법 등의 방법을 통해 호흡기 면역력을 강화하는 치료가 가능합니다.
비용역시 처방과 복용기간에 따라 가격이 상이합니다. 다만, 지금 시기에 한약을 복용하게 된다면 만 3세가 지나서 복용하는 경우보다 훨씬 적은 비용으로 더 좋은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답니다.
* 평소 생활관리에 유의해주세요 *
우선, 적당한 실내온도와 실내습도를 유지해주세요. 습도는 50~60%를 유지해주시면 됩니다. 요즘과 같은 날씨에는 특히 감기 바이러스를 예방하기 위해서 외출후에 손을 씻고 입을 헹구게 해주세요. 그리고 찬바람과 호흡계 기능을 저하시키는 아이스크림이나 찬물은 피하시고 온수를 자주 마시게 해주세요. 평소 가정에서는 찬 음식, 인스턴트 음식을 피해주세요.
그럼에도 상태가 완화되지 않는다면 가까운 전문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진료를 받아주세요.
상담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이만 줄이겠습니다.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문의해주세요.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