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조숙증의심
구리
2010.12.17 12:09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2 2003-01-25
이제8살1학년인데요 뱃살이많이나오고 쳐졌구요 가슴도 나오고 아프다는 말은안해요<br>조금 비만이다싶은데요 요즘말하는 성조숙증인지 너무걱정스럽습니다.<br>요며칠 소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어머니
구리 함소아한의원 이훈원장입니다.
요즘에 성조숙증에 대해 걱정하시는 분이 많습니다. 아무래도 저희가 먹는 음식들이 이전에 비해 칼로리가 높기 때문일텐데요. 성조숙증의 정의는 9세 이전에 사춘기의 징후들이 시작되는 것을 의미하고, 성 성숙을 유발시키는 호르몬의 분비로 인해 생기게 됩니다. 진단은 피검사를 통해서 진단하기는 하고 양방에서는 사춘기를 지연 시키는 호르몬 요법을 시행하기도 하죠.
하지만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사춘기를 유발시키는 것이 몸 속에 지방이라는 것입니다. 몸에 지방이 일정수준이 되면 (물론 아이들이 성장을 위해서는 지방이 필수적이긴 하지만) 몸이 이차성징을 나타낼 준비를 하게 되죠. 그래서 체중이 표준체중보다 많이 나가는 아이들이 검사상 별 문제가 없다고 하더라도 평균적으로 사춘기가 일찍 오게 됩니다. 그래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 체중을 조절하는 것입니다. 아이들이기 때문에 체중을 빼는 것은 무리가 있지만 음식조절과 적절한 운동, 필요하면 몸의 순환을 돕는 한약을 통해 체중을 조절하는 것이 꼭 필요합니다.
그리고 또 다른 증상은 소위 냉이라고 하는 것이라고 보이는데요, 이것도 한의학적으로는 몸에 습이 쌓여서 생기는 것이기 때문에 체중이 조절되면 이런 증상도 같이 좋아 질것으로 생각됩니다. 빨리 상담을 받고 아이의 체중을 조절하는 것이 최선의 길이라 생각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