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야제증인가요??

인천 2010.12.17 17:55
질환 정보
환자 정보
2 2009-05-26
안녕하세요..너무답답해서 글을올립니다..이제19개월접어드는 딸아이대해서인데요..근데 지금 둘째가태어났거든요 2달째접어들고있는데요 혹시나 둘째로인해 스트레스받고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어머님. 인천 함소아한의원입니다.

18개월 된 우리 아이, 야제증으로 문의주셨지요?




어머님께서 적어주신 것처럼 낮에는 잘 놀던 아이가 유독 밤이 되면 보채고 깊이 자지 못하는 증상을 한의학에서는 야제증이라고 합니다. 우리 아이도 역시 야제증이라고 할 수 있구요.




어머님께서 적어주신 것으로 유추하여 볼 때, 우리 아이의 경우에 크게 3가지가 문제가 되는 것 같습니다. 첫 번째는, 아무래도 동생이 태어나면서 그에 대한 스트레스가 생긴 것인데요. 동생이 태어나면서 모든 관심이 동생에게 가고, 엄마 아빠의 손길 역시 첫째보다 둘째에게 많이 가다보니 그 부분에서 많은 스트레스가 생겼을 것이구요. 특히 잘 자던 아이가 최근 들어 야제증이 생겼다면 이 부분이 가장 크게 작용을 한 것으로 보이네요.




그리고 두 번째는 어렸을 때 영아산통이 심했다는 것입니다. 아기 때에 영아산통이 심했던 친구들은 대부분 체질적으로 소화기쪽이 예민하고 긴장이 되어있을 가능성이 큰데요. 스트레스가 생기면서 소화기가 더욱 예민해지다보니 이전보다 밥도 잘 먹지 않고 잠자는 것도 힘들어 하는 것 같네요.




마지막은 비염에 대한 것입니다. 비염에 대한 우리 아이의 정확한 상태를 확인할 수는 없지만, 일반병원에서 비염에 대한 부분을 언급하셨다면, 이 역시 야제증과 관련이 있을 수 있는데요. 외부공기가 몸속으로 들어오는 첫 번째 관문인 코가 불편하다면 신선한 공기가 몸속으로 충분히 들어오지 못하기 때문에, 그 때문에 식욕이 떨어지거나 컨디션이 나빠지면서 밤수면까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전반적인 건강(특히, 소화기 부분)상태, 비염에 대한 부분은 가까운 소아전문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현재 상태에 대한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을 권해드릴게요. 또한 우리 아이의 어떤 체질적인 부분이 잠을 자는데에 방해가 되는지 진단을 해서 그에 해당되는 처방으로 도움을 드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집에서는 동생스트레스에 대한 부분을 관리해주셔야 합니다. 지금처럼, 큰 아이를 최대한 많이, 그리고 자주 안아주셔야 하구요. 동생을 엄마,아빠의 사랑에 대해 경쟁해야 할 상대가 아니라 보살펴주고 도움을 줘야할 약한 존재라는 생각을 심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큰 아이가 동생보다 잘 하는 것들(예를 들어 혼자서도 잘 걷고 밥도 혼자서 잘 먹는 등)을 계속 말해주시고 인식시켜주세요. 그러면 스스로에 대한 자부심이 생기면서 동생으로 인한 스트레스에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마사지 해주시는 것도 좋아요.
 

가정에서는 야제증에 좋은 베이비 마사지를 해주세요


1. 천문열기(개천문) :양손 엄지로 양눈썹 사이에서 이마부위 끝까지 교대로 문지릅니다. 20-30회 반복합니다.

2. 소천심 누르기 : 엄지나 중지로 손바닥쪽 손목 가운데 부위를 3-5회 꾹 누른 후 가볍게 눌러 돌리기를 20-30회 반복한다.

3. 손가락 마디 누르기 : 다섯 손가락 가운데 마디를 꼭꼭 눌러준다.

 

충분한 답변이 되셨는지요?

우리 아이가 아무쪼록 건강하게 잘 자라길 바라며, 이만 줄일게요.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