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밤에 오즘을 못가려요

목동 2010.12.18 16:24
질환 정보
환자 정보
2 2008-03-31
안녕하세요?<br><br>함소아 한의원을 알게되서 반갑습니다.ㅅ<br>더많은 아이에 관한 정보와 궁금증을 함소아한의원을 통해 알아갈수있도록 하겠습니다.<br>일단은 저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어머니

목동 함소아 원현석 원장입니다

어제 점심시간까지 눈이 많이 오더니 이후로는 날씨가 조금 풀렸네요. 다음주 중반까지는 그래도 날씨가 조금 풀린다니 마음이 놓이네요^^ 외출 후에는 꼭 손도 씻고, 적절한 온도와 습도 관리가 필요합니다.

우선 아이의 성장을 먼저 살펴보면, 또래들 100명 중에서 키는 앞에서 9번째, 체중은 앞에서 37번째입니다. 지금 시기가 1차 급성장기임을 감안해보면 키보다 체중이 조금 더 중요한 시기이지만, 체중에 비해 키가 상대적으로 조금 적게 나가는 편입니다. 그리고 또래들 중 10번째 이내에 들면 저신장증을 걱정할 범위에 속하므로 조금 더 잘 먹고, 더 잘 뛰어노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nbsp;

어머니께서는 아이가 밤에 소변을 잘 못가리는 것과 변비로 문의 주셨습니다.

&nbsp;

밤에 소변을 가리지 못하고 실수 하는 것을 야뇨라고 하는데요,

아직 어린 나이이고, 밤 중 소변을 가린 적이 없으므로 야뇨라고 부르기엔 조금 이른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므로 소변 가리기에 맞추어 설명 도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이들 중에서밤에 실수하는 아이들이 의외로 많습니다. 초등학교 1학년 아이들 기준으로 10명 중 한명(반에서 2-3명)은 밤에 실수하는 아이들이 있습니다. 의외로 많은 경우에 그러기 때문에 부모님이나 아이들 모두 그것 때문에 너무 스트레스 받지 않는 것이&nbsp;우선 중요합니다.

밤 중에 소변을 가리려면 우선 방광 기능이 잘 갖추어져야 합니다. 낮 시간에는 일부러 물도 많이 마시면서 방광용적을 늘릴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소변 볼 때는 바로 보지 말고 조금 참았다가 보는 연습 도 필요합니다.

이것이 어느 정도 이루어진 다음에는 밤에 한 두번 깨워서 소변을 보게 하는 방법도 괜찮습니다. 이 때는 아이가 비몽사몽 중에 소변 보지 않도록 분명히 깨운 다음 소변을 보게 해야 효과가 있습니다.

자기 전에 마실 것을 덜 마시는 것은 좋습니다.

우선 방광용적이 어느 정도 늘어난 다음에는 소변을 덜 보겠지만, 하룻밤에 3~4번 보는 것이 아니라면 중간에 깨워서 소변을 보게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러한 방법을 사용한 후에도 별다른 호전이 없다면 그 때 가서 다른 방법을 시도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 때는 아이의 상태를 살펴본 후에 상황에 맞게 시도하는 것이 좋으리라 생각됩니다.

변비는 원인이 다양하지만, 식습관에 문제가 없는지 확인하는 것이 우선 되어야 합니다.&nbsp;
우선 식이섬유 많은 음식 위주로 먹고, 우유의 양은 조금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nbsp; 또한 유산균 등을 2-3개월 이상 길게 먹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변비 또한 이런 것으로 별다른 개선이 보이지 않는다면 아이의 상태를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 때는 부담갖지 마시고 가까운 소아 전문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진료받기를 권유해드립니다.

그럼 하루 빨리 아이가 건강해지기를 바라며 이만 줄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