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5개월아가 중이염만 번째에요.

압구정 2010.12.18 21:23
질환 정보
환자 정보
2 2010-07-27
32개월된 오빠가 있는데 어린이집에 다녀요.
아무래도 큰애가 자꾸 어린이집에서 감기를 옮아오니까...
둘째는 100일도 되기전에 코감기에 중이염이 와서 병원에 다녔어?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압구정 함소아 한의원 장선영 원장입니다.




5개월 아기가 중이염이 자주 재발하니 걱정이 많으시죠.




중이염이란 귀의 고막 안쪽인 중이 부분에 염증이 생긴 것을 말하는 데요,

감기나 비염으로 인해 코 점막이 부어 코가 막히고, 콧물이 가득하여 코와 귀로 통하는 이관에 물이 차고 고막이 부어 열이 오르고 통증을 많이 느낀답니다.




좀 더 자세히 말씀드리면 귀와 코는 이관(유스타키안 튜브)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귀에서는 항상 깨끗한 점액이 생겨 섬모운동으로 코 쪽으로 흐르게 함으로써 병원균이 귀로 들어오지 못하게 합니다. 감기나 비염에 걸리면 이관을 덮고 있는 점막에 염증이 생겨 붓고 점막의 섬모운동에 이상이 생기게 됩니다. 그러면 이관의 기능이 원활하지 못해 중이에 점액이 고이게 됩니다. 고인물이 썩듯이 여기에 병원균이 자라게 되어 중이염이 발생합니다.




특히나 아이들의 경우는 귀와 코를 연결하는 이관(유스타키안 튜브)가 성인에 비해 굵고 짧으며 경사가 져 있지 않고 평행하기 때문에 코 속의 병원균이 쉽게 중이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더구나 중이염은 마치 우거진 숲에 고여있는 웅덩이가 잘 마르지 않는 것처럼 한번 염증이 생기면 쉽게 잘 낫지 않고 재발되는 경향이 많은 병입니다. 특히 면역력이 약한 아이의 경우 이러한 증상의 재발이 쉽게 되고 더 잘 낫지 않습니다.




보통 생후 6개월 이내 중이염 진단을 받은 경우는 항생제 요법을 사용하는 것이 통상적인 치료입니다. 아이가 5개월이라서 어머님께서 한방치료가 가능한지 문의하셨는데요. 일단 5개월이라고 하더라도 한방치료는 가능합니다. 다만 이 나이의 아이들이 한방치료를 받을때는 약을 잘 먹어내는 문제가 중요한데요. 물론 함소아에는 아이들이 쓴 한약을 잘 먹을 수 있도록 증류탕약, 향기탕약등 맛과 향을 가미한 한약들이 있으며 돌 이후의 아이들은 무난히 먹어내는 편입니다. 우리 아이가 생후 5개월이라면 아직 한약의 맛이나 향에 익숙하지 않아 먹는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으므로, 보다 자세한 사항은 내원하셔서 진찰을 받아보신후에 결정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한약을 먹으면서 병행치료를 할 수 있으며, 치료기간이 더 짧아질 수 있습니다.




한방치료는 중이염으로 염증이 심할때는 염증을 가라앉히고 농을 삮이는 치료제를 위주로 처방을 하게 되고 여러증상들이 호전되면 약해진 원기를 북돋우고 약한 호흡기를 튼튼하게 해주는 약을 위주로 처방을 하게됩니다.




어머님이 걱정이 많을실텐데 어떻게 상담이 도움이 되셨는지 모르겠네요

차가운 날씨 감기 조심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