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마다 너무 힘드네요...
2010.12.20 11:48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1 2009-12-03
야제증이 의심되어 진료 받으러 가기 전에 상담글 한번 올립니다.
이제 막 돌 지난 남자아이니다.
완모하다가 돌이 지나고 바로 젖을 뗐어요...
항상 젖을 빨고 자?
이제 막 돌 지난 남자아이니다.
완모하다가 돌이 지나고 바로 젖을 뗐어요...
항상 젖을 빨고 자?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광주 함소아 한의원 장성희 원장입니다.
돌이 지난 우리 아이가 밤에 잠을 푹 못자고 보채서 아이를 돌보느라 어머님이 많이 힘드시겠어요.
젖을떼고나서 좀더 보채고 했었나보네요. 우리 아이와 같이 밤에 잘 자지 못하고 깨고 우는 증상을 한의학에서는 야제증이라고 합니다.
야제증은 원인에 따라서 치료를 하게 되는데, 우리아이는 성장상태를 보니, 키는 약간 작은 편이고, 체중은 또래보다 조금 더 나가는 통통한 아이로 보입니다.
특히 그동안 야간수유가 잦았던 아이들은 대체로 밤에 먹으면서 잠드는 아이들은 특히 속열이 쌓이기 쉽고, 위장기능에 과부하가 생기는 식적상태가 되기 쉬운데요.
그런 아이들은 밤에 몸안의 열이 더 뭉치기 쉽고, 답답해하며, 더위를 많이 타기 때문에 안아주어도 뿌리치고 몸을 만지지 못하게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경우에는 속열을 풀어주고 위장열을 풀어주어 속을 편안하게 해주어야 밤에 몸이 안정을 취하고 잠을 잘 잘수 있게 된답니다.
아이들에 따라서 직접 진찰을 본후에 전반적인 건강상태, 체질적인 소인등을 구분하여 치료방향이 달라질수 있습니다.
야제증은 밤에 잠을 푹 못자는 아이들도 힘들겠지만 무엇보다 아이를 돌보는 부모님께서 힘들어지는 질환입니다. 일찍 치료하셔서 아이의 야제증상을 치료해주시는것이 좋겠네요.
우선 우리아이는 야간수유는 하지 않는것으로 보이네요. 식사시간에 쓴맛나는 초록야채를 많이 먹을수 있도록 해주세요. 된장국에 잘게 썰어넣어 같이 먹이시는것이 좀더 편한 방법입니다.
좀더 자세한 내용은 아이를 진찰하면서 아이의 식습관, 생활환경을 보면서 말씀드릴수 있을것 같습니다.
그럼 감기 조심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