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비 및 식욕부진
2010.12.20 13:57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1 2009-02-16
키는 자세히 모르겠구(정보엔 대충 적어봄) 몸무게는 11키로 정도 입니다.
그리고 변비이구요 한 4~5일경에 쌀때도있고
어린이집에 다니는데 주말에 집에있을때 싸기도 ?
그리고 변비이구요 한 4~5일경에 쌀때도있고
어린이집에 다니는데 주말에 집에있을때 싸기도 ?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광주 함소아 한의원 장성희 원장입니다.
우리아이가 밥을 잘 먹지 않고, 체중이 잘 늘지 않아서 걱정이 많으시네요.
우리아이와 같은 또래의 평균키는 86.2cm, 평균체중은 12.3kg정도 입니다.
키는 정확히 모르시지만, 체중은 약간 적은편이네요.
아이들이 밥을 잘 먹지 않으면 아무래도 성장이 더디게 나타나고 특히 먹는양이 적으면 변비가 생기기 쉽습니다.
아이들의 식욕부진은 여러가지 원인이 있을수 있는데, 비위 기능이 약한 경우이거나, 혹은 속열이 많아서 위장의 열로 인하여 식욕이 떨어지는 경우도 있고, 잘 먹던 아이들이 잘 먹지 않게 되는 경우는 만성식체증후군으로 인한 경우도 있습니다.
이중에서 치료하기 어려운 경우가 뱃골이 작고 비위의 기능이 약하게 태어난 아이들입니다. 체질적으로 비위기능이 약한 아이들은 비위를 보강하기 위하여 꾸준한 치료와, 먹이시려는 부모님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비위기 약한 아이들은 타고나기를 소화기능이 약하게 태어났기 때문에 잘 먹이는 일도 어렵고, 잘 먹더라도 소화, 흡수하는 기능이 약해서 똑같이 10개를 먹여도 다른아이들에 비하여 몸에 흡수되는 흡수율이 낮은 아이들입니다.
이런경우에는 기능이 약한 비위를 꾸준히 보강하면서 아이가 잘먹고, 잘 자랄수 있도록 보살펴주셔야 한답니다.
우리아이는 이유식은 먹고 짭짤한것을 좋아하지만 밥은 뱉어내려고 하는 아이네요.
음식을 조금씩 먹이시기 위하여 어머님이 고생을 많이 하고 계셨겠어요.
아이와 함께 내원하셔서 식욕부진의 원인을 진찰한후 원인에 맞는 치료를 하시면 아이들의 식욕이 좋아지게 되고, 잘 먹는 아이들이 건강하고 잘 자랄수 있게 되니 진찰을 받고 식욕부진을 잘 치료해주세요.
만 3세까지는 일생중에 가장 많이 크는 1차 급성장기 시기로, 이시기의 식욕부진은 성장부진으로 이어져 성인기의 키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사춘기 시기의 성장부진 치료보다, 지금 시기의 식욕부진 치료가 아이의 성장에 미치는 영향도 큰편이고, 오히려 효과도 더욱 좋으니 3세가 되기전에 꼭 치료해주세요.
도움이 되셨나요? 아이에게 단맛이 강한 간식을 먹이고 계시다면 간식부터 줄여주시고, 이유식을 먹는데 밥을 잘 안먹는 아이들은 씹는데 익숙하지 않은 아이들도 많습니다. 평소 씹는 연습을 많이 할수 있도록 해주시는것이 좋답니다.
날씨가 추워지고 있습니다. 겨울철 감기 조심하시고, 행복한 연말 되세요.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