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만 6개월 여아

2010.12.21 00:23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10-01-01
저번 달에 모세기관지염이 걸렸는데 폐구균예방접종을 권해서
이제 만6개월에 접종을 했습니다. 근데 뇌수막염도 제 불찰로 이제야 1차 접종을 같이 했습니다.
둘 다 때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광주 함소아 한의원 장성희 원장입니다.


6개월된 우리아이가 벌써 모세기관지염으로 고생을 하고 있네요.
감기가 자주 걸리고 했었나봐요. 보통 아이들의 예방접종은 필수접종과 선택접종으로 나뉘는데, 어머님이 말씀하신 폐구균과 뇌수막염 예방접종은 모두 선택접종으로 기본적인 필수접종은 모두 마치시지 않았을까 생각됩니다.



보통 예방접종을 맞추실때는 출생후 4주이내 맞추시는 BCG를 제외하고는 약간 늦어져도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특히 뇌수막염, 폐구균은 말씀드렸든이 필수접종이 아닌 선택접종이기 때문에 돌이후라도 중이염, 폐렴등이 걱정되는 아이들에게도 접종시키기도 합니다.


날짜보다는 아이들의 컨디션이 좋을때 예방접종을 시키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무래도 예방접종을 맞고난 이후에 아이들이 열이나거나 아픈 경우가 생기기 때문이죠. 예방접종은 조금 미뤄지더라도 예방효과가 없는것은 아니니 크게 걱정하지 마시구요.
예방접종의 종류에 따라서 한꺼번에 접종하셔도 괜찮다고 하시는 소아과 전문의 분들이 많으시지만, 아무래도 한꺼번에 맞다보면 아이가 힘들수 있으니, 의사선생님과 상의하셔서 너무 늦지 않게 스케줄을 맞추어 접종시키시면 될것 같네요.



하나 알아두시면 좋은 것은, 모든 질병은 예방접종으로 예방시킬수 있는것이 아니라는점 명심해주세요.
폐구균 예방접종은 폐구균이라는 세균에 대한 예방만 생기는것 뿐이지, 결국 다른 바이러스나 세균에 의한 폐렴, 중이염은 예방하지 못한답니다.



또한, 아이들이 자주 걸리는 감기는 결국 면역력의 문제로, 똑같이 노출되어도 누구는 감기에 걸리고, 누구는 안걸리는 차이가 바로 면역력의 차이라고 생각하시면 될것 같아요.



면역력이 꾸준히 좋아져서 아이들이 감기에 덜 걸리게 되는 시기는  만5세정도로, 그동안 아이들의 면역력을 잘 지켜주시면서 키워나가시는것이 중요합니다.



가벼운 감기에 항생제, 해열제를 자주 쓰지 않으시는것이 아이들의 면역력을 키워나가는데 도움이 된답니다.



도움이 되셨는지 모르겠네요. 우리아이의 예방접종상태를 정확히 알지 못하여 자세한 설명드리지 못하는점 양해해주세요.
6개월이후의 아이들은 엄마에게 받았던 선천적인 면역력이 떨어지기 시작하면서 면역체계가 가장 약한 상태가 됩니다. 앞으로는 아이가 스스로 면역력을 키워나가야 합니다. 감기가 잦은 아이라면 추운날씨에 외출은 삼가시는것이 좋을것 같네요.


도움이 필요하면 언제든지 연락주세요. 감기 조심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