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17 개월 된 지민이...

창원 2010.12.22 11:11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09-07-10
17개월에 남아인데요 밥은 잘먹는데 잔병치레가 많은것 같아서요..알레르기비염이 있구요..<br>콧물 기침 감기를 달고 사는것 같아요..<br>요즘음 밤에 자다가 자지러지게

답변내용

&nbsp;
안녕하세요 어머님~


창원 함소아 이기보 원장입니다.

17개월 된 아드님이 잔병치례가 많아서 허약한게 아닌지 궁금해 하셨네요.

&nbsp;

우선 아드님 성장상태를 보겠습니다.


신장은 82cm로 50 퍼센타일 정도이고 체중은 11kg 으로 40퍼센타일 정도입니다. 또래보다 체중이 약간 작기는 하지만 이 정도면 괜찮은 성장 상태입니다. 이대로만 잘 키우시면 될 것 같습니다.

&nbsp;

1. 밥은 잘 먹는데, 콧물, 기침 등의 잔병치례가 많고 알레르기 비염이 있어요.


밥을 잘 먹고 복통이나 체함, 설사 등의 소화기 증상들은 언급을 안 하시는 것으로 보건대 아드님의 소화기는 튼튼한 것 같습니다. 소화기가 튼튼하다면 외부에서 에너지를 많이 흡수할 수 있는 기반 이 있는 것입니다. 아무래도 밥을 잘 먹지않는 아이들보다는 좋은 상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아드님의 호흡기는 약해보입니다. 잔병치례, 특히 호흡기 질환에 자주 이환되는 것으로 보면 호흡기 면역력이 저하되어 있음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우리 주변을 돌아다니는 증상들은 항상 같습니다. 그 어디에나 감기를 일으키는 원인이 돌아다닙니다. 그런데 이런 감기원인에 대항할 만한 힘을 가지고 있다면 감기는 쉽게 우리 몸을 침범하기가 어렵지요.
아드님 또래의 주변의 아이들 중에 감기 잘 안하고 튼튼한 아이들이 있을 것입니다. 그 아이와 아드님은 같은 감기원인에 노출되지만 면역력의 차이로 감기를 하고 안하고의 차이가 나는 것입니다.


또한 알레르기 비염이 있다고 하셨는데, 모든 알레르기 질환은 면역력 질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몸 속에 있는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소인과 면역력이 서로 힘을 겨뤄서 이기는 쪽의 증상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아드님이 비염이 있다면 알레르기 소인을 완전히 제거 할 수는 없겠지만 면역력의 개선을 통해 비염증상의 정도는 줄어들게 하는 것이 아이의 건강에 도움이 되겠습니다.

&nbsp;

2. 자지러지게 울기도 해요.


혹시 잘 때 코는 막히는지 확인해보셨나요?


아이들의 경우 자지러지게 우는 원인은 몇 가지가 있는데 그 중 하나는 코가 막혀서 숨쉬기 불편하여 짜증을 내는 것입니다.


만약 코가 그렇게 막히는 것이 없다면 이는 성격이 예민한지도 봐야합니다.
예민한 아이들은 스트레스를 많이 받아서 정신적인 기운 소모가 많습니다. 또한 낮에 겪었던 안 좋은 일들이 꿈에 나타나 괴롭히기도 하지요. 그럴 때 자지러 지게 울기도 합니다.


코 막힘 때문에 그런 것이라면 코만 치료 해줘도 수면이 괜찮아 지기는 하겠습니다만 다른 원인이 있을 때는 그 원인을 제거해야 하겠습니다.예를 들어 예민하고 스트레스가 많다면, 한의학적으로 심장의 기운에 과부하가 걸리고 열이 몰리게 됩니다. 그런 상태라면 심장의 열만 잘 식혀줘도 수면 상태가 개선 되기도 합니다.

&nbsp;

&nbsp;


#. 평가&nbsp;


전반적으로 아드님의 상황을 보면 면역력이 부족한 것으로 보이며 이는 면역력 개선 위주의 치료가 필요 할 것 같습니다.


더불어 밥을 잘 먹는 다는 것은 예후가 양호해 보이나 수면이 고르지 못한 것은 약간 불리한 측면이기에 수면상태 개선을 위한 노력도 필요합니다.

&nbsp;


&nbsp;


어머님, 어떻게 충분한 도움이 되셨는지요?


가까운 한의원이나 소아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아이의 상태를 직접보이고 더 정확한 진료와 상담을 받으시길 권해드립니다.


아이가 잔병치례를 하루빨리 털고 건강해졌으면 합니다.

&nbsp;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