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밥을 거부해요..

동작 2010.12.22 14:50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10-01-01
밥을 거의 먹지 않는 편이고, 먹더라도 맨밥만 2~3숟가락 정도 먹는 편입니다.
두유로만 거의 배를 채우려고 하는 편이라, 매일 밥 먹일때마다 울음 바다가 될 정도입니?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어머님.

동작함소아한의원 권동호원장입니다.

아이가 밥을 잘 안 먹어서 걱정이 많으시겠어요.

올려주신 정보를 보면 9개월이라고 하는데, 그게 아니라 09년 1월생 일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밥도 먹고 두유도 먹는 것 보니까요.

만약 09년 1월생이라면 키는 9%, 체중은 13%로서 평균 50%보다 많이 작은 편이 됩니다.

빈혈까지 진단 받았다고 하니 영양 불균형이 오랫동안 있어왔던 상태로 보이구요. 보통 이런경우는 액체음식으로 배를 채운 아이들이 잘 생길 수 있는 상황입니다.

어머니, 세돌까지는 일차성장급진기라고 하여 일생중 가장 성장 속도가 빠른 시기입니다. 이때는 단순한 키보다는 체중이 가장 중요한 요소인데요. 이때 체중이 좋은 아이들이 나중에 잘 큰다고 봅니다. 지금은 맛이 단 두유에 길들여져 있고, 씹는 습관이 들지 않아서 아이도 엄마도 고생하는 상태로 보입니다.

오랫동안 액체음식만 고집하다 보면 습관뿐만아니라 소화기도 약해지게 됩니다. 장속에 습열(덥고 축축한 기운)기운이 생겨서 속열도 많아지고, 비위기능이 약해지기 쉽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소화기를 도와주는 한약을 써주시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한약을 먹여서 소화기를 도와주면서 밥을 한숟가락이라도 더 먹게 유도하는 것이지요.

약을 잘 못 먹는 아이들은 증류한약이라고 하여 무색무미의 맑은 한약을 처방하기도 합니다.

이런 처방을 두세달 정도 써주시면서 홍키통키나 기린아 같은 건강기능보조식품 등을 병행하시는 것이 가장 나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전에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아이의 체질과 상태을 상담 받아보시는 것이 가장 좋구요.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다른 궁금하신 사항 있으시면 어머니, 언제든지 글 올려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