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합니다.
2010.12.22 15:30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2 2010-07-20
모유수유중인 만5개월 여아를 키우는 맘입니다.
12월 5일 새벽 자지러지게 울고 얼굴 양쪽 볼과 턱주변에 좁쌀같은 붉은 알갱이들이 올라와 응급실에 갔더니 배에 가스?
12월 5일 새벽 자지러지게 울고 얼굴 양쪽 볼과 턱주변에 좁쌀같은 붉은 알갱이들이 올라와 응급실에 갔더니 배에 가스?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성북 함소아 한의원 진명희 원장입니다.
며칠 간 이어지던 포근한 겨울 날씨도 저녁부터는 다시 추워진다고 하네요.
찬 바람 조심하시고, 아이와 어머님의 건강 모두 무사하시길 기원합니다.
문의하신 내용에 차례대로 답변 드리겠습니다.
너무 많은 양을 먹는데 소화기능이 약해서 배에 자주 가스가 치는 건지?
적어주신 것에 의하면 현재 우리 아이는 완모를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요, 완모를 하는 경우 '너무 많은 양을 먹는다는 것'의 기준이 약간은 애매할 수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다만 적어주신 우리 아이의 키와 체중을 참고해볼 때, 7월에 태어난 여자 아이들을 기준으로 키는 73번, 체중은 27번에 속합니다. 작고 몸무게가 적은 아이들부터 1번에서 시작하는 것으로 우리 아이의 출생체중을 알 수는 없으나, 체중은 조금 적은 편에 속하고 있습니다. 먹는 양 자체 보다는 먹고 나서 최대한 트림을 잘 시켜서 소화를 도와주시는 방향으로 진행하시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아이들은 소화기능이 미숙하여 성인에 비해 소화가 더딜 수 있으므로 이 과정에서 가스가 찰 수 있습니다. 다만, 우리 아이가 다른 아이들에 비해서 유독 배에 가스가 잘 찬다면, 다른 아이들에 비해 장기능이 조금 더 약한 편에 속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얼굴 알갱이는 왜 올라오는지(장염 증상 초기인가요?)
아이들의 경우에는 위장기능이 미숙하기 때문에 소화가 더딜 경우 피부에서 반응이 나타나기가 쉽습니다. 장염의 초기 증상이 얼굴 알갱이라고 말할 수는 없지만 장 기능이 미숙하고 흡수에 문제가 있을 경우 피부의 알러지 반응이 올라올 확률이 많아지는 것이지요,
배에 가스가 차는 것을 예방하거나 치료할 수는 없는건지, 소화제와 같은 약은 없는지?
현재로서는 소화제와 같은 치료 약물 보다는 락토를 장기 복용하시는 것이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장내 정상 세균총의 기능을 최대한 끌어올리는 것이 장기능을 튼튼하게 하는 지름 길입니다. 다만 이것은 소화제와 같은 의약품은 아니기 때문에 장 내에 유산균이 생착하여 자랄 때 까지 꾸준히 복용하여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의 증상으로 단정지을 수는 없지만, 장기능이 미약하여 피부 알러지 반응이 잦은 친구라면 어릴 때부터 락토로 장기능을 챙겨주시는 것이 앞으로의 성장 발달에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6개월 이상 장복하여 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어떻게 질문에 만족스러운 답변이 되셨는지 모르겠습니다.
댁에서 아이의 건강 잘 챙겨주시고, 혹시 댁에서 하시기에 부족하신 부분이 있으시면 가까운 소아전문 한의원에 내원하시어 정확한 진단과 도움을 받으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