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18개월 되가는 아기 중이염..잦은감기 때문에요

2010.12.22 16:48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09-06-25
아기가 감기를 달고 산지 2달이 지났거든요...소아과에서 중이염 목붓고 누런콧물.잦은 기침때문에 약처방을 받아서 먹여도 잘 낫질 않네요...그리고 아이가 새벽에 중간중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평택 함소아한의원 원장 서진영입니다.



18개월 아이의 중이염 및 잦은감기로 문의를 하셨네요.
두 달 동안이나 앓고 있다니 걱정이 많으시겠습니다...



우리 아이는 코 속의 콧물 제거와 중이염 치료가 필요하네요.
아이들의 경우 귀와 코를 연결하는 관인 유스타키오관이 짧아서, 감기에 걸리면 코 안에 있는 콧물이나 기타 균들이 고막으로 이동하여 쉽게 염증을 일으킵니다. 따라서 코의 상태가 좋지 않으면 중이염은 재발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콧물이 없어지고 코가 정상이 되어야 중이염이 치료가 되는 것입니다.



코에 콧물이 차 있거나 후비루가 있으면 아이는 답답함을 많이 느낍니다. 답답하니 음식도 넘기기 싫어지구요. 목까지 부어있는 상태라면 더 하겠지요. 밤에 자주 깨고 달래도 계속 우는 것은 코나 목이 답답해서일 수도 있고, 어머님 말씀대로 귀가 아파서일 수도 있습니다. 오랜 감기 때문에 아이도 많이 힘들겠네요...



한방적인 치료의 기본은 호흡기 면역력 보강입니다. 코의 상태를 개선하고, 고막 자체의 재생 능력을 높여주는 것이 아이에게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내원 후 진료를 통하여 코와 고막 상태를 체크한 후, 아이의 상태에 따라 탕약치료, 과립제치료, 뜸치료, 침치료, 레이저치료 등을 진행하게 됩니다. 항생제와 소염제를 사용하지 않는 한방 치료를 통하여 호흡기를 개선하고 아이의 자연치유력을 높여주어, 잦은 감기에도 대항할 수 있는 힘을 키워주는 것이 좋습니다. 가까운 소아전문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진료를 받아보시길 권장합니다.



집에서는 생활 관리에 주의해주세요.
방 온도는 22도, 습도는 50%를 유지해주시고, 아이는 벽쪽에서 재우지 마세요. 잠자는 동안 코 속 점막이 계속 자극을 받으므로 코에 좋지 못합니다.



내일은 기온이 더 떨어진다고 하네요. 찬바람 조심하세요.
아이가 건강하게 자라기를 기원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