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일 내원 후
화정
2010.12.27 09:35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1 2009-02-24
토요일 내원 후에 한가지 여쭤보고 싶은게 생겼는데, 휴진이시라 글을 남겨요.
아이(신윤재)가 가끔 밤에 감기 아닌 기침을 하는데,
이게 천식인지 궁금해요..그저께
아이(신윤재)가 가끔 밤에 감기 아닌 기침을 하는데,
이게 천식인지 궁금해요..그저께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민재, 윤재 어머님
주말은 잘 보내셨는지요? 날씨가 너무 추워서 윤재가 괜찮은지 저도 걱정을 했습니다.
윤재가 밤에 간혹 기침 하는 것은 저번에 처음 내원때도 말씀 드렸지만, 지난 9월에 폐렴후에 기관지등 호흡기가 완전히 회복되지 않아서 호흡기 점막이 예민한 상태에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온도나 습도의 변화가 조금만 생겨도 쉽게 기침을 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현재 윤재 상태의 호흡기 점막이 어느정도의 면역력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시간이 필요합니다. 이번 내원시 윤재는 식적의 소견이 있어 보였고, 12월 초에 아프고 난 뒤에 소화기도 약해져서 잘 먹지 않는 증상이 있어 식적을 다스리고 소화기를 회복시키면서 전체적인 면역력을 도와주는 약으로 처방을 했습니다.
직접적으로 현재 밤에 하는 기침을 치료할 수 있는 약은 아닙니다. 밤에 기침이 지속된다면 내원하셔서 추가 처방을 받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민재는 키에 비해 체격이 조금 큰 편으로 몸의 기혈순환이 원할하지 않고 열이 약간 쌓이기 쉬운 체질입니다. 그로 인해 손에 땀이 많이 생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날 진료시 손에 땀이 아주 많은 편은 아니었던 것으로 보였습니다.
손발에 땀이 많은 것은 자율신경의 부조화로 인해 긴장이 많고 예민한 경우에도 발생할 수 있는데, 이 부분에 대한 것은 조금 더 지켜보아야 겠습니다.
이번에 민재에게 처방된 약은 기혈을 보충하고 순환을 도와주는 약으로 성장통을 호소하는 아이들에게 자주 처방되는 약입니다. 어느정도 기혈순환이 잘되면서 쌓인 열이 풀어지면 손발에 땀도 조금 나아질 수 있지만, 손발 땀은 조금 더 지켜보아야 할 듯 합니다. 우선 약 복용중 성장통 양상을 잘 살펴보시고, 다시 내원해 주세요.
날씨가 다시 추워진다고 하니, 윤재 감기에 유의하시고 연말 잘 보내세요.
화정 함소아 한의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