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너무힘들게젖병을빨고용을쓰네요

인천 송도 2010.12.28 12:47
질환 정보
환자 정보
2 2010-10-15
안녕하세요..언제인진 잘 기억이안나지만 ^^아기가 영아산통이심해서 내원한적이있는데요..지금은 조금 마니 좋아진거같아요..그런데 아기가 젖병에분유를먹을때 엄청 용을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어머님.
인천송도 함소아한의원 하유군 원장 입니다.

지난번 예은이가 침치료 받고 나서 많이 나아져서 너무 다행이네요.

지금은 예은이가 다른 아이들에 비해 좀 특별한 행동을 보여서 걱정이 되시는 것 같습니다.


아이가 용을 쓰는 행동은 보통 20~50일 사이의 신생아기나 영아기에 흔히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이런 행동은 아직 발달이 미숙하여 마음대로 움직일 수 없으므로 용을 쓰면서 나름대로 운동을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다가 그 이후의 시기에는 근골격계가 차츰 발달하면서 용을 쓰는 행위도 점차 줄어드는 양상을 보이는 것이 보통입니다.


아이가 용을 쓰는 행위는 한의학적으로 볼 때 기혈을 전신에 골고루 보내어 일시적으로 처져 있는 몸의 상태를 바로잡고자 하는 능동적인 행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어른들이 나른고 몸이 처질 때 하품이 나고 기지개를 쭉 폄으로써 몸을 가볍게 하는 것과 유사한 행동입니다. 따라서 용을 쓰는 행위는 뭔가 기운이 처져 있거나 몸이 편치 않다는 사실을 반영한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우리 예은이의 경우는 아직 2개월 조금 넘었는데 아직까지는 용을 쓰는 행동을 보일수 있습니다. 간혹 너무 잦은 경우 의심 해볼수 있는 문제는 배변 곤란이 있습니다, 특히 아주 어린 아기들은 변을 볼 때 힘을 주는 법을 잘 몰라서 얼굴을 비롯해 온 몸에 힘을 주거나 팔다리를 버둥거리기도 합니다. 또 일주일에 한 번 변을 보는 것이 대변의 상태에 문제만 없다면 정상적인 것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대변이 좀 딱딱하게 뭉쳐서 나온다거나, 냄새가 심하게 난다거나 하는 양상을 보이면 소화기에 약간 문제가 있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영아산통도 있었던 친구라서 비위기능이 많이 약한 아이로 보여집니다. 대변 상태 잘 살펴 보시고 배꼽 기준으로 시계방향으로 마사지를 자주 해주시면 좋습니다.



 


아이의 몸에서 냄새나는 부분은 흔히 땀 또는 소변냄새일 가능성이 많습니다. 아직은 땀많이 흘리는 개월수이기도 하지만 땀의 경우 대부분의 체내에 있는 노폐물을 밖으로 배설하는 작용이 있어서 땀에서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냄새사 심하고, 혹시 소변을 통해서도 그러한 냄새가 난다면 혹시 다른 이상이 있어서 그럴 수도 있기 때문에 잘 관찰을 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아이가 땀을 흘리는 것이 평소와는 다르고, 혹시 그 전에는 그러한 냄새가 있지 않았는데, 근래에 너무 심하게 냄새가 나면 잘 살펴보시다가 그것이 계속 지속이 되면 진찰을 한 번 받아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땀에서 그러한 냄새가 나는 경우도 있지만 소변에서 그러한 냄새가 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혹시 소변에서는 그러한 냄새가 나지는 않은지 잘 살펴보시구요.
하지만 전반적인 아이의 컨디션이 좋고, 잘 먹고, 대소변도 잘 보고, 잘 놀고, 잘 잔다면 일단은 조금 지켜보셔도 상관없습니다.


그런 이후에도 혹시 증상이 전혀 개선되지 않고 지속된다면 내원하셔서 진찰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상의 답변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예은이가 건강하게 자라나기를 기원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