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키가 작은것 같아 걱정이에요

강남 2010.12.31 10:45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08-09-23
금방 성장발달 검사를 해보았는데,울 아기가 좀 작단 생각은 햇지만 평균에 비해 많이 작네요..
태어날때 49센티 3.15킬로였고, 돌 전까진 잘먹고 평균이상은 됬었는데 그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강남 함소아 한의원 이협 원장입니다.


계속 되는 추위 속에서 건강 챙기시면서 활기차게 겨울나기하십시오. 2 세 3 개월이 넘은 아이가 크게 자라지 않아서 걱정이 많으시겠습니다.


아이의 체형은 키는 84 ㎝로 또래 아이들 중에서 100 명 중 작은 쪽으로부터 약 5 등 정도이고, 몸무게는 13 ㎏으로 100 명 중 40 등이 되는 편으로, 아이가 작게 자라는 모양입니다.


키는 부모님께 물려 받은 만큼을 시작으로 자라기 때문에 부모님의 키를 안 후에 아이의 성장 상태를 파악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다만 보편적으로 볼 때, 36 개월까지는 아이는 체중으로 자란다고 생각하십시오. 3 돌 근처의 시기부터 아이의 활동량이 많아지고 운동 능력도 안정되기 때문에 그 때까지의 체중이 키 크는 데에 도움이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비록 지금은 키가 또래보다 작더라도 체중의 수준에서 보면 클 가능성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사람의 성장은 4 돌 전까지가 매우 중요한 시기입니다. 편식·밥투정 같은 식욕 부진이나 늦잠·야제 같은 수면 장애가 있다면 빠른 시간 내에 치료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신체적으로 건강한데도 성장에 문제가 있다면 아이의 체질을 고려한 처방에 성장을 도와주는 한약재를 첨가해서 처방을 합니다. 성장의 한방 치료는 기본적으로 성장을 방해하는 요인을 해결하고 체력과 면역력을 키우기 위한 탕약을 처방합니다.


편식이 있고 활동량이 많으면서 자라는 것이 원활하지 않은 것으로 보아서는 속 열이 많을 수 있습니다. 속 열이 많은 아이들은 땀을 많이 흘리고 더위를 심하게 탑니다. 잘 때도 창가에 붙어서 자거나 옷을 다 벗고 잡니다. 이런 아이들에게는 얇고 통풍이 좋은 면으로 된 옷을 입히며, 날씨가 좋을 때는 바깥으로 나가 바람을 쐬여주십시오. 튀긴 음식, 화학 조미료가 많이 들어간 음식은 속 열을 쌓이게 하므로 피하십시오. 반면 속 열을 내리게 하는 음식은 쓴 맛을 가진 것들인데, 쓴 맛 나는 채소를 자주 먹이면 열기를 삭히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취나물이나 도라지, 미나리 등의 채소를 반찬으로 만들어주십시오.


소화기가 워낙 약해서 아이가 쉽게 체할 수도 있습니다. 부모님께서 매일 배를 주물러 주시는 것과 함께 아이의 팔다리와 등도 부드럽게 주물러 주십시오. 그렇게 하시면 온몸의 기를 소통시키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효과적인 지압이나 마사지를 위한 혈자리는 신주(목덜미 아래쪽에서 제3·4 흉추 극상 돌기 사이), 합곡(엄지손가락과 집게손가락 사이에서 약간 위쪽 손등 부위), 태충(엄지발가락과 집게발가락 사이로부터 발등 위로 두 치 자리)이 있습니다.


일반적인 방법으로 아이의 상태 개선이 잘 되지 않으면 가까운 소아 전문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아이의 전신 상태, 생활 환경 등의 여러 정보와 정확한 진찰을 통해 필요한 조치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한의원에서 하는 치료에는 침 치료, 뜸 치료, 한약 처방, 온열 치료 등이 있습니다.


아이가 무럭무럭 건강하게 자랄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