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마다 깨서 울어요
2010.12.08 20:25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2 2009-09-08
15개월 여아를 둔 엄마입니다. 돌전엔 3개월, 6개월,9개월.. 단위별로 밤에 울고 보챘지만 며칠 그러곤 괜찮아 졌는데.. 돌 이후 지금까지 하룻밤도 쉬지 않고 새벽에 웁니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어머님.
수원 함소아 한의원 허광욱 원장입니다.
아이가 잠을 잘 못자고 울고 보채고 해서 걱정이 많으시겠네요.
현재 15개월인데 돌 이후로 계속 자주 깨고 울고, 자기 까지 시간이 많이 걸리는 것으로 봐서 '야제'증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것 저것 많이 알아보셨겠지만, 야제 증상은 여러가지 원인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소화기 기능이 약한 아이의 경우에도 소화 기능이 떨어져서 자주 깨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속을 따뜻히 해서 소화 기능을 높여주면 잠자는 것이 좋아지는 경향을 보입니다.
속에 열이 많아 예민한 아이들도 자주 깨는데 이런 아이들은 속열을 조정하여 기운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면 좋아지는 경향을 보입니다.
야제 증상은 오래되면 오래 될수록 습관화 되는 경향이 있어서 치료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일단 잠자리 온도 습도부터 다시 체크해보도록 하시고, 잠자는 시간도 너무 늦지 않도록 해주세요. 잠들기 전에는 약간 시원하게 재우시고, 잠들고 나서는 약간 온도를 올려주는 식으로 해주세요.
낮에는 햇빛을 어느정도 받게 해주는 것이 좋으며, 잘때에는 편안한 분위기를 만들어 주고, 자기 전에 족욕이나 반신욕을 해주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한방 치료는 상태에 따라, 아프지 않은 침치료, 뜸치료, 한약 치료 등을 병행할 수 있으며, 15개월이면 충분히 한약 복용이 가능한 나이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일단 우리 아이 데리고 오셔서 전반적인 부분을 체크하시고, 어떻게 치료해 나갈지 상의하는 것이 좋겠네요.
사람이 잠을 잘 자야 전반적인 컨디션이 좋을 수 있는데, 아이도 잘 못자고, 부모님도 잘 못자서 여러모로 힘이 많이 드시겠네요.
열심히 노력하면 좋아질 수 있으니 힘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