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잠을 안자려고 해요..

2010.12.26 21:55
질환 정보
환자 정보
2 2008-11-05
포항 함소아 감기로 다니며 약 먹었구요..보약도 돌 지나고 2번 먹었구요.. 근데 어릴때는 안먹어서 많이 약했는데 요즘은 잘 먹는데도 살도 안찌고 잘 안 크네요.. 근데 ?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포항 함소아의 여인효원장입니다.


아이의 수면 문제로 상담을 주셨네요. 아이들의 건강과 성장은 영양 수면 배변 이렇게 3가지가 좌우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인데 잠을 자지 않으려고 버틴다면 걱정이 많이실 것 같습니다.


그런데 수면은 단순히 어떤 한가지 이유로 좋아지고 나빠지는 것이 아니라 아주 복합적인 상황이 얽혀있다고 봐야합니다.


첫번째 문제는 기질(체질)적인 문제입니다. 아이가 겁이 많고 예민한 것도 원인의 한가지입니다. 이 문제는 완전히 극복하려면 좀 더 나이가 들고 엄마와 대화가 가능해져야 되겠지만 지금도 대화와 스킨십을 통해서 어느 정도는 극복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엄마와 아빠가 함께 노력해서 생활습관을 잡아주어야 합니다. 아기와 지내는 시간이 상대적으로 짧은 아빠가 저녁에 아이와 더 놀고 싶어하고 아빠만 아기에게 관대한 입장을 보인다면 잠을 재우려는 엄마의 노력은 수포로 돌아가기 쉽거든요.


두번째는 한의학적으로 음허내열이라고 말하는 부분인데 음기가 허해지면서 속열이 위로 떠올라 수면을 방해하는 것입니다. 조금 더 자세히 설명드리자면 만물은 음기와 양기로 구성되어 균형을 이루어야 하는데 아이들은 상대적으로 양기가 강하고 음기가 약합니다. 그래서 어른들에 비해 훨씬 활동적이고 직선적입니다. 그리고 그것 때문에 음기가 쉽게 상합니다. 불의 기운을 가지는 양기와 물의 기운을 가지는 음기가 균형을 이루지 못 하고 음기가 강해지면 양기를 제어하지 못 하여 속열이 위로 떠 올라옵니다. 그러면 잠을 쉽게 이루지 못 하고 잠을 자더라도 쉽게 깨게 되는 것이죠. 만약 이것이 아이가 잠을 이루지 못하는 주원인이라면 약을 써서 적절하게 치료해주어야합니다.


그것 외에도 낮잠을 자기 시작하는 시간도 생각해야합니다. 예를 들어 4시쯤 잠들어서 2시간을 잔다면 누구라도 일찍 잠들기 어렵겠지요. 보통 어린이집에서 12시를 전후해서 점심을 먹는다고 보면 식사를 하고 1시간쯤 있다가 잠드는게 가장 이상적입니다.


지금 언급드리지 못한 다른 원인도 생각할 수 있겠습니다만 글로는 다 설명드리기가 어렵네요. 여러 노력에도 전혀 해결되지 않는다면 직접 진찰을 받고 수면문제에 대해 상담받으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날씨가 예년과 달리 이상기후를 자주 보이고 있네요. 건강 조심하시고 안녕히 계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