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산균제복용....
2011.01.02 20:28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1 2009-10-18
안녕하세요~!만14개월된 시영맘입니다..!시영이키와몸무게는 정확히 모르겠네요...
시영이가 얼마전에 할머니와 함소아를 내원한적이 있는데...우리 시영이에게지금껏 장?
시영이가 얼마전에 할머니와 함소아를 내원한적이 있는데...우리 시영이에게지금껏 장?
답변내용
안녕하세요..시영이 어머님. 제주 함소아 현경철 원장입니다.
시영이가 작년 12월초에 어머님은 서울에 계시고 할머니, 할아버지께서 키우시고 있다면서 데리고 내원했었네요. 할아버지 할머니가 너무 열심히 손자를 키우고 있어서 기억에 많이 남네요.
당시 체중은 11.2Kg(평균은 10.65Kg) 키는 77.5Cm(평균은 79.23Cm)로 또래 친구들에 비해서 약간 통통한 상태였지만, 할아버지 할머니가 보기에는 체중이 안 나간다는 걱정과 밤에 잘 자지 못하고 예민하다는 증상 때문에 내원했었지요..
낮잠은 1~2번 일정하지 않은 상태였고, 분유도 200ml씩 2회정도 복용하고 있는 상태여서.. 우선 잠자는 리듬을 만들고 밥위주의 식습관으로 조금씩 이행하자면서 낮잠을 한번으로 줄이고, 공복에 밥을 주는 습관을 같이 만들어 가기로 하고 소화기 위주로 면역력을 도와주는 한약처방도 10일분 정도 같이 처방해서 치료를 진행했었지요..
어머님께서 유산균제제를 먹여야 할지?? 그리고 피부증상에 대한 관리에 대해서 문의해주셨는데요..우선 유산균제제는 피부가 예민하고 장에 문제가 어느 정도 보이는 아이들이라면 2~3개월정도 꾸준히 복용하면 도움을 준다는 보고들이 많고 또 부작용도 거의 없는 것이여서 왠만하면 복용하도록 권하고 있고 시영이의 경우도 복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잡곡을 섞어 먹이거나 쑥물로 목욕을 시켜주는 것 같은 할아버지, 할머니가 키우면서 해주시는 것들은 어느정도 효과도 있어 보이고 심리적인 만족도도 있다면 그대로 하시도록 두는 것도 좋을 듯싶습니다.
다만 피부에 대한 관리에서는 덥지 않게 서늘하게 키우실 수 있도록 실내 온도에 대해 조금 더 조언을 해드리고 싶습니다.
그리고 할아버지, 할머니께도 적극적으로 부탁을 드렸지만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고, 일정한 시간에 낮잠을 적당히 자는 생활관리를 잡는 것이 우선적으로 해야 할 관리이고, 그 다음은 배고픈 상태에서 씹어 먹는 연습을 시키면서 밥, 반찬을 먹는 연습을 조금씩 시켜가야 합니다.
가끔씩(한 달에 한번정도) 내원하면서 발달 상태나 생활습관에 대한 체크를 하고 그때 그때 필요하다면 처방을 하면서 가는 것이 좋습니다. 또 커다란 환경변화가 있기 전(예를들어 어린이집을 가든지, 동생이 생기든지 등)에는 더 적극적인 관리가 필요하므로 미리 챙겨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