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또래 만큼 쑥쑥 잘 키우고 싶어요..

노원 2011.01.03 23:23
질환 정보
환자 정보
2 2008-10-11
밥을 잘 먹지 않다보니 또래보다 작아요.
맛있는 것을 해줘도 안먹어 하고 밀쳐내고.
어쩌다가 오늘은 많이 먹었다 싶으면 갑자기 기침하다가도 토하고 그러네요.
먹고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노원함소아 최승용원장입니다.


날씨가 계속 춥네요. 겨울에도 아이들에게 햇빛이 중요하니 많이 쬐어주면 좋겠어요^^


** 먼저 아이의 성장체크를 하겠습니다.
따님의 또래아이 100명을 키가 작은 아이부터 세웠을 때 앞에서 24번째이고 몸무게 가벼운 아이부터 세우면 앞에서 12번째에 해당하여 작게 크고 있네요. 일반적으로 생후 세돌까지는 급속성장기로 체중을 최대한 늘려놓는 것이 앞으로의 성장에 밑거름이 됩니다.


그런데, 아이가 잘 먹지 못해 걱정이 되어 문의주셨군요.


 


** 밥을 잘 안 먹어 걱정되시죠?
성장급속기인 40개월 이전의 아기들은 대개 씹기를 좋아하지 않습니다. 왜 그럴까요?
그것은 그 근육을 별로 써본 경험이 없기 때문입니다. 사실, 음식을 씹고 삼키는 과정은 여러 다양한 근육들이 긴밀하게 협동하여 이루어집니다. 특히 씹는 근육인 턱근육은 어른이라면 누구나 매우 단단하게 힘이 들어가 있어 인체에서 가장 힘센 근육입니다.
하지만 아이들은 이런 교근(턱근육)을 많이 써본적이 없어서, 씹고 삼켜본 경험이 충분히 쌓일 때까지는, 식사중 씹는 행동에 쉽게 지치게 됩니다.


 


** 씹기 연습을 시켜주세요.
그러므로 아이들이 밥을 안씹고 물고만 있거나, 조금 씹다가 뱉는 건, 음식에 대한 혐오감이라기보다는, 턱과 혀의 미숙함인 경우가 많습니다. 즉, <먹기 싫어요>가 아니라, < 좀 쉬었다 먹고 싶어요> 인거죠.


 


** 집에서 이렇게 해주세요.
- 아이가 물고만 있고 삼키지 않거나, 씹다 뱉는 다면, 좀더 천천히 느긋하게 식사를 권해주며, 필요하다면 중간 중간 쉬어가면서 먹이세요. 그러므로 식사시간이 길어지게 될텐데, 잘 안먹는 아이라면, 1시간이상의 식사시간을 두시는게 현실적입니다.
- 식욕이 좋아질 때까지 우유를 중단해주세요. 찬음식, 단음식은 안 먹고 있겠죠?
- 자기 전 공복 2~3시간을 두세요. 뱃속이 빈 상태로 잠을 잘 수 있게 해주세요.
- 배 맛사지 해주세요 :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해주면 소화가 잘 되어 아이의 식욕에 도움이 됩니다. 손바닥으로 아이의 배 전체를 시계방향으로 문질러주세요.


 


마침 지금 겨울뜸을 하고 있으니 도움을 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마 소화기쪽을 데우는 뜸을 하게 될 것 같네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