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분당
2011.01.08 01:17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1 2011-01-28
저희 아기가 밥을 잘먹지 않아요<br>그래서 인지 키도 작도 몸무게도 잘늘지 않아서 걱정입니다.<br>태어날때 미숙아로 26주 520g으로 태어났고 인규에서 3달정도 있었어요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어머니.
분당 함소아한의원 안주현 원장입니다.
요즘들어 매우 추운 날씨가 지속되고 있는데, 가족분들 감기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우리아이가 밥을 잘먹지 않고 체중이 작게 나가서 어머님께서 걱정이 많으시겠어요.
* 우리아이의 상태는 다음과 같습니다 *
우리아이는 26주에 520g으로 매우 작게, 일찍 태어난 아이이며 이것이 선천적으로 성장과 식욕에 큰 영향을 끼쳤을 것으로 보입니다. 저체중으로 태어난 친구라면, 만 3세이전 특히 두돌까지의 ‘따라잡기 성장’이 매우 중요합니다. 하지만, 현재 우리아이의 체중과 신장을 고려하자면- 체중은 9kg정도에, 신장은 75cm라고 할때, 또래 중에서 가장 작게 자라고 있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우리아이의 현재 체중 및 신장은 대략적으로 만1세 정도의 평균 성장상태라고 볼 수 있겠네요.
* 적극적인 성장을 위한 노력이 필요한 시기입니다 *
현재 우리아이가 곧 두돌을 앞두고 있는 점을 고려할 때, 적극적인 성장을 위한 노력이 필요한데요, 특히 만 3세까지는 전체 성장과정 중에서 가장 성장속도가 빠른 ‘제 1차 급성장기’로써, 작게 일찍 태어난 우리아이에게는 매우 중요한 시기라 할 수 있지요. 이러한 시기가 이제 1여년밖에 남지않았으므로 성장에 방해가 되는 요인을 최대한 줄이면서 노력해주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우리아이의 경우 우선 밥을 잘 먹지 않는다고 말씀하신 것을 고려할 때, 식욕부진이 1차적인 방해요인으로 보입니다. 여기에 혹시 감기 또한 잦다면 이로인해 식욕이 더 떨어지거나 감기를 앓느라 성장의 기회를 놓치게 되므로 호흡기 면역력을 강화하는 것 또한 추가적으로 필요할 수 있습니다.
* 한약 복용관련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어머님께서 한약복용에 대해 문의하셨네요. 우리아이의 연령이면 한약 복용이 충분히 가능한 연령입니다. 체중 등의 성장상태를 고려했을때도 우리아이는 탕약복용이 충분히 가능합니다. 탕약 복용이 어렵다면 어린 아기들이 먹기 쉬운 형태로 된 증류한약을 복용하실 수 있으며 그 외 다른 제형의 한약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한약 복용을 하면서 더불어 침치료, 뜸치료, 마사지 등을 함께 받으시면 식욕의 꾸준한 개선을 기대해보실 수 있답니다. 우리아이의 경우, 한번 약먹는다고 식욕이 좋아지기보다는 꾸준한 관리와 치료가 필요하실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성장상태의 개선을 위해서 우선 만3세가 될 때까지는 집중적 관리가 필요합니다.
* 평소 다음과 같이 노력해주세요 *
지금 우리아이의 시기에는, 어머님께서 다소 힘드시더라도 따라다니시면서 한숟갈이라도 더 먹이시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그러므로 한번에 먹는양이 작다면, 수시로 조금씩이라도 자주 먹이도록 노력해주세요. 또한 혹시 우리아이가 잘 씹지 않으려한다면, 씹는 연습을 꾸준히 시켜주시는 것 또한 장기적인 식욕개선에 큰 도움이 됩니다. 아이가 좋아하는 음식으로 씹는 연습을 꾸준히 시켜주세요.
그럼에도 아이의 식욕부진이 지속되고 성장이 여전히 더디다면 가까운 소아전문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진찰을 받으시고 현재 아이의 상태에 맞는 치료를 받으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상담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이만 줄이겠습니다.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문의해주세요.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