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개월 된 아기 10월부터 지금까지 3개월내내 감기가 낫질않아요
청주 복대
2011.01.10 11:58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1 2010-07-19
직장을 다녀야 하기 때문에 어쩔수 없이 100일된 아이를 어린이집에 보냅니다
어린이집을 다니면서 감기에 걸리더니 지금까지 감기가 낫질않네요
여러 병원을 다녀봐도 ?
어린이집을 다니면서 감기에 걸리더니 지금까지 감기가 낫질않네요
여러 병원을 다녀봐도 ?
답변내용
안녕하세요~청주함소아 한의원의 임현경원장입니다.
이번주는 날씨가 계속 춥다고 하더니 정말 동장군이 기승을 부리나 봅니다.
6개월 된 우리 아이가 어린이집을 다니면서 감기에 걸리더니 3개월이 되도 기침이 심하면서 낫지를 않아서 걱정이 많으시겠습니다.
일반적으로 6개월 이전의 영아는 엄마에게서 받은 면역력 때문에 감기에 잘 걸리지 않는 편인데, 우리 아이의 경우에는 어린이집을 다니는 것이 큰 영향을 끼친 것 같습니다. 감기를 앓으면서 면역력이 생기기는 하지만, 이렇게 오래 앓을 때에는 기침이라는 증상 뿐만 아니라, 성장에도 영향을 끼칩니다.
아무래도 면역력이 약한 영아가 단체 생활을 하다 보면 아이들에게서 감기를 자꾸 옮게되고 조금 나아졌다 싶으면 또 옮아서 오랫동안 앓고 있는 것 같습니다.
사실 가장 좋은 방법은 감기증상이 호전될 때까지만이라도 어린이집을 쉬게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사정상 어렵다면,
일단, 집에서 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습도를 높혀 주시고 물을 많이 먹여서 가래를 삭혀주세요. 가래가 잘 나올 수 있도록 등을 살짝 두드려 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집 안의 환기도 자주 시켜주세요.
지금 당장 숨소리가 깨끗하다고 해도 기관지 기능이 완성되지 않은 영아들의 경우는 금세 하기도(기관지, 폐)쪽으로 내려갈 가능성이 있습니다. 가래의 색깔이나 기침을 주의깊게 살펴주세요.
이렇게 장기적으로 지속된 기침의 경우에는 한방치료(침, 한약치료 병행)를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한방치료를 통해서 증상 개선과 면역력 강화를 하는 것이 꼭 필요 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자세한 사항은 근처의 소아 전문 한의원을 방문하여 진료 받아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날씨가 추운데, 가족 모두 감기 조심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