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잦은감기때문에요

압구정 2011.01.11 17:46
질환 정보
환자 정보
2 2007-06-04
작년여름부터 계속 감기약을 먹고 있어요
11월경에는 폐렴으로 병원입원도 했었고 7~10일정도 약먹고 괜찮다싶으면 2~3일이 좀 오래가면 일주일
정도후면 코감기며 기침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압구정 함소아 한의원 장선영 원장입니다.


우리아이가 감기를 자주 걸리고 감기에 걸리면 오래가고, 또 중이염까지 가는 경우도 많아서 문의를 주셨네요. 어머님도 걱정이 많이 되시죠.


중이염이란 귀의 고막 안쪽인 중이 부분에 염증이 생긴 것을 말하는 데요,

감기나 비염으로 인해 코 점막이 부어 코가 막히고, 콧물이 가득하여 코와 귀로 통하는 이관에 물이 차고 고막이 부어 열이 오르고 통증을 많이 느낀답니다.


좀 더 자세히 말씀드리면 귀와 코는 이관(유스타키안 튜브)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귀에서는 항상 깨끗한 점액이 생겨 섬모운동으로 코 쪽으로 흐르게 함으로써 병원균이 귀로 들어오지 못하게 합니다. 감기나 비염에 걸리면 이관을 덮고 있는 점막에 염증이 생겨 붓고 점막의 섬모운동에 이상이 생기게 됩니다. 그러면 이관의 기능이 원활하지 못해 중이에 점액이 고이게 됩니다. 고인물이 썩듯이 여기에 병원균이 자라게 되어 중이염이 발생합니다.


특히나 아이들의 경우는 귀와 코를 연결하는 이관(유스타키안 튜브)가 성인에 비해 굵고 짧으며 경사가 져 잇지 않고 평행하기 때문에 코 속의 병원균이 쉽게 중이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우리 아이처럼 어린 아이들의 경우 아직 호흡기가 약해 감기에 자주 걸리는데, 위에 말씀드린 특징으로 인해서 어른들보다 쉽게 감기에서 중이염으로 발전할 수 있답니다.

더구나 중이염은 마치 우거진 숲에 고여있는 웅덩이가 잘 마르지 않는 것처럼 한번 염증이 생기면 쉽게 잘 낫지 않고 재발되는 경향이 많은 병입니다. 특히 면역력이 약한 아이의 경우 이러한 증상의 재발이 쉽게 되고 더 잘 낫지 않습니다. 폐렴도 호흡기가 서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생기는 감기의 합병증이구요.


현재 상담내용으로 보면 아이가 호흡기 면역력이 약해서 쉽게 감기에 걸리는 것으로 보이지만 보다 자세한 것은 직접 진찰이 필요합니다. 아이가 알레르기 체질이라면 이런 아이들의 코나 기관지는 다른친구들보다 좀더 민감해서 감기인줄 알았는데 콧물이 1-2달이상 지속되어서 비염진단을 받기도 하구요. 알레르기성 기침의 경우도 6-8주넘게 지속될 수도 있답니다. 단 알레르기성 비염의 진단은 만 4세 이상이 되어야 확실하게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저희나 아니면 가까운 소아전문한의원에 직접 내원을 해서 알레르기 체질 및 약한 호흡기 면역력에 대한 체계적인 면역력 강화 치료를 받기를 권해드립니다. 잦은감기 증상이 좋아지려면 지속적인 면역조절능력 강화 치료가 필요하며 진찰소견에 따라서 이를 위한 탕약 및 침뜸치료도 같이 병행하기도 합니다. 소아들이 맞을 수 있는 소아침이나 겨울철이라면 화상을 입지 않는 소아뜸 치료도 탕약 복용과 같이 병행하는 것이 면역력 보강에 더 도움이 될것입니다.


그리고 아이가 열이 많아 밤에 이불은 전혀 안 덮으려 하고, 추운날씨에도 겉옷을 안 입으려고 하는 것은 다른 아이들에게도 종종 있는 증상인데요. 아이들은 어른보다 속열이 많기 때문에 꼭 비정상적이라고는 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속열을 잘 발산할 수 있는 체력이 뒷받침 되지 않으면 속열로 인해 호흡기가 더욱더 건조해져서 감기가 쉽게 걸릴 수 있으므로 한약치료시 아이에게 부족한 부분을 잘 살펴 치료하는 게 좋겠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가정에서 우리아이의 호흡기 건강을 위해서 지켜주십사 하는 사항들입니다.


♣적당한 실내온도와 실내습도를 유지해주세요.

날씨가 추워지면 실내난방을 과도하게 하는 경우가 있는데 실내가 너무 따뜻하면 실외온도와 차이가 심해져 오히려 건강에 해롭습니다. 겨울철 실내 온도는 22℃정도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겨울철에는 건조한 날씨와 실내난방으로 인해서 호흡기 점막도 건조해지기 쉽습니다. 실내에 젖은 수건이나 빨래들을 널어두어서 겨울철 적정습도인 50-60%를 유지하도록 해주세요.


♣창문 열어 환기를 시켜주세요.

날씨가 추워도 적어도 하루에 두 번은 환기를 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날씨가 춥다고 창문을 계속 꼭 닫고 생활하면 공기중의 세균이나 먼지 집먼지진드기 같이 호흡기를 자극하는 인자들이 계속 실내에 있게 되므로 호흡기에 해로울 수 있습니다. 적어도 하루에 2회 이상 창문을 열어 신선한 공기를 순환시켜 줘야 합니다.(단 날씨가 너무 추우면 아이들은 방에 있게 하고 거실문을 열어서 환기를 시키세요)


♣외출후에는 손을 씻고 입을 헹구게 해주세요.

감기 바이러스를 예방하기 위해서 아이에게 외출후 집에 돌아와서 손을 씻고 입을 헹구거나 양치하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찬바람과 호흡계 기능을 저하시키는 아이스크림이나 찬물은 피하시고 온수를 자주 마시게 해주세요.


어떻게 상담이 도움이 되셨나모르겠네요

우리아이가 건강하게 무럭무럭 자라기를 빕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