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드립니다.
마포
2011.01.12 14:21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2 2005-11-10
저희 아이가 올해 7살되는 여자아이입니다.<br>작년에 처음 어린이집을 다니게 되면서 잦은 감기며 유행하는 각종 질환들을 자주 걸려오더라구요.<br>그리고.항상 비염이 ?
답변내용
안녕하십니까 이범주 원장입니다.
어머니께서 하신 말씀을 들어보니 아이가 몸이 많이 약한 것 같네요.
대개 어린이집을 다니게 되면 감기 바이러스나 세균에 노출되는 횟수가 현저하게 높아지면서 감기를 거의 안 앓던 아이도 감기를 달고 지내는 경우가 대단히 많습니다. 그런데 아이의 호흡기가 어느 정도 안정되는 5~6세 정도가 지나고 나면 감기 걸리는 횟수가 정도 많이 줄어드는 것이 일반적인 흐름입니다. 그런데 아이의 경우는 지금 7살이 되어감에도 불구하고 잔병치례를 거의 달고 지내다시피하는 상황이네요.
일단은 기력이 약해서 면역력이 현저하게 떨어져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면역력이 약한 나머지 바이러스와 접촉할 때마다 그것을 이겨내지 못하고 감기에 걸리는 경우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 만성적인 비염이나 혹은 천식이 있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어 보입니다. 일반적인 감기의 경우 대개 길어도 2주 이상 지속되는 경우는 흔치 않거든요. 어머니가 말씀하신 것처럼 기침 콧물 코막힘, 그리고 색색거리는 숨소리가 만성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모두 비염과 천식의 증상이 될 수 있거든요.
작년 11월경에 한약을 복용한 바 있어도 복용해도 무방합니다. 증상이 좋아지지 않고 남아있으면 약을 쓰는 것이 원칙입니다. 복용기간은 일단 아이를 봐야 알 수 있겠습니다만 오랫동안 문제가 있어왔다면 관리기간 또한 길어지는 것이 자연스럽다고 봐야할 것입니다. 적어도 한약 5첩으로 해결될만한 가벼운 상황은 아닌 것 같습니다.
시간 되면 한번 내원해주시기 바랍니다. 꼼꼼하게 진찰해서 최선의 도움을 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날씨가 대단히 춥습니다. 감기 조심하고 가정에 늘 행복이 깃들기를 바랍니다. 안녕히 계십시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