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감기 안걸리는 약 없을까요?

창원 2011.01.14 15:05
질환 정보
환자 정보
2 2009-08-11
아이가 한달 일찍 태어나서 몸도 왜소한데요,<br>자주 아프니까 더 걱정입니다.<br>다음주에 바로 어린이집에 보내야하는 형편인데요,<br>잘 아프지 않은 약이 있나요?<br>

답변내용

&nbsp;
안녕하세요 어머님


창원 함소아의 이기보 원장입니다.


따님의 잦은 감기로 걱정이 많으시겠습니다. 따님이 하루빨리 감기의 굴레에서 벗어나길 기원해봅니다.


먼저 따님의 성장상태부터 평가해 보겠습니다.


따님의 키는 80cm 정도로 40퍼센타일 정도에 속하고 체중은 9kg 정도로 6퍼센타일 정도입니다. 한 달 일찍 태어났기에 다른 아이들보다 약간 작기는 합니다만 체중이 조금은 적은 편이라 성장 쪽으로 포기하지 마시고 꾸준한 노력이 필요할 듯 보입니다.

&nbsp;

#1. 감기에 자주 걸려요. 잘 아프지 않는 약이 있나요?


감기에 자주 걸리는 아이들은 면역력이 떨어져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밖에서 돌아다니는 감기 증상은 언제나 같은 수준이지만 그 감기에 걸려드는 아이들도 있고 걸려들지 않는 아이들도 있습니다. 직감적으로 아시겠지만 감기에 걸려들지 않는 아이들은 몸이 건강한 아이들 즉, 면역력을 잘 유지하고 있는 아이들입니다.


따님의 경우는 돌때쯤 장염에 걸렸었고 그때 입원치료를 2주정도 했었는데 이 때가 돌앓이 였을 것이고 입원치료로 인해 기력이 쇠했으며 덩달아 면역력도 떨어졌을 것입니다. 이렇게 떨어진 면역력은 아이들의 경우 다시금 회복 되는 속도가 느린데 그 와중에 다시 감기를 하는 등의 상황에 빠져서 면역력 회복 속도가 더욱 더뎌 졌을 것입니다. 그러면서 감기를 자주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호흡기 계통의 면역력을 보강할 필요가 있고&nbsp;또한 입원치료 후 떨어진 기력을 보강 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nbsp;

#2. 밥을 먹다가 안 먹다가 합니다.


감기에 자주 걸리고 약을 오랫동안, 많이 복용한 아이들의 경우 소화기가 탈이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소화기가 고장이 났기 때문에 먹는 것을 거부하는 경우가 있는 것입니다. 다만 따님의 경우 현재 구강기를 거쳐 항문기로 이행되는 시기라 이시기의 특징적인 소견일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밥을 잘 먹지 않는 것은 원인이 무엇인지는 아직은 확실치는 않습니다.


전자의 경우는 치료를 하면서 나아지는 경우가 많습니다만 후자의 경우는 식습관을 개선 시키는 수밖에 없습니다.


이 부분은 직접진맥을 해보고 판단을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nbsp;

#3. 다음 주에 어린이집에 보내야 되는데...


시간이 없네요.


어머님의 예상처럼 단체생활을 하게 되면 따님처럼 면역력이 떨어져 있는 경우 감기증상이 더 심해지거나 감기 횟수가 늘어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보통은 단체생활을 시작하기 전에 호흡기 면역력을 보강하는데 지금은 시간이 별로 없어보이네요.


하루빨리 가까운 소아전문 한의원이나 함소아한의원에 내원하셔서 늦게라도 면역력을 보강하시고 그 이후의 감기를 관리 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nbsp;

어머님, 어떻게 충분한 답변이 되셨나요?


따님의 감기의 굴레에서 벗어났으면 좋겠습니다.

&nbsp;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