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두달째..

2011.01.17 22:12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10-02-16
10개월까지 아프지 않던 아이가 찬바람 불면서 감기증상을 보여
한달정도 소아과,이비인후과를 다녔어요
한달이 지나도 나아지긴커녕

열이 나서 고막이 터져 버렸습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광주첨단함소아 윤창호원장입니다.


이제 11개월 된 아이가 10개월까지는 전혀 아프지 않더니 한번 감기에 걸린게 콧물, 기침, 중이염 등의 증상으로 병원도 많이 다니고 약을 먹어도 증상이 별로 좋아지지 않는 거 같아서 어떻게 해야 될 지 걱정스럽다고 이렇게 문의하셨네요.


우리 아이가 너무 오랫동안 약을 먹는 것 같고 기침, 콧물 때문에 힘들어하고 밤에 잠도 푹 자지 못하는 것이 감기 관리를 잘못해서인 건 아닌지 때문에 걱정이신대요. 아이들이 전혀 아프지 않고 자랄 수는 없겠죠. 다른 아이들 중에도 우리 아이보다 훨씬 자주, 더 오랫동안 감기치레를 하고 있는 아이가 많이 있으니까 엄마가 너무 걱정을 많이 하진 않으셔도 될 것같아요. 그로인해 우리 아이가 키, 몸무게, 먹는 것 등이 더 떨어진다면 더 문제가 될 수 있는데 키와(80), 체중(12kg)을 보니까 잘 자라고 있는 것처럼 보이구요.


엄마가 지금 가장 걱정되신 부분은 아이가 계속 열이 나서 해열제를 계속 먹고 있고, 콧물, 중이염 등으로 항생제를 먹고 있는데, 과연 이렇게 해서 아이가 좋아질까하는 부분이네요. 아이가 감기와 싸우고 있는 상황에서 어느 정도 열이 발생하는 것은 정상적인 상태라고 말을 할 수가 있어요. 물론 너무 고열(39도 이상)이 나서 아이가 힘들어하고 쳐진다면 해열제를 먹을 수도 있습니다. 우리 아이는 열이 나면 얼마나 올라갈까요? 또한 중이염이 꼭 항생제가 있어야만 치료가 되는 것도 아닙니다. 콧물, 기침이 좀 나아진다면 중이염도 자연스레 좋아질 수 있습니다. 가벼운 중이염인 경우 아이가 중이염이었는지도 모르고 자연치유되는 경우도 많으니까요.


함소아에서는 일반적인 보약의 경우 돌이 지나고 밥을 먹는 시점부터 먹을 수 있도록 하고 있구요. 감기탕약이나 감기과립제 등 감기약의 경우에는 신생아일 때부터 증상에 따라서 처방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 아이처럼 양약을 오래 먹어도 증상 변화가 없거나 오래가는 경우라면 한번 내원하셔서 상태를 정확히 확인하고 감기처방을 받아 보시는 것이 어떨까 싶습니다.

위에서도 말씀드렸듯이 감기증상이 우리 아이보다 오래가는 아이들도 많이 있으므로 폐렴이나 다른 합병증으로 변하지 않는다면 불안함을 조금은 덜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아이들은 좀 시원하게 키우는게 좋긴하지만, 요즘같이 춥고 아이가 아플 때에는 보온과 습도조절에 각별히 신경써주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