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천식의심이된다고하는데요

분당 2011.01.18 21:02
질환 정보
환자 정보
2 2008-06-18
얼마전 폐렴으로인해 약을 2주정도먹고 완쾌는되었는데요, 워낙 평소에도 기침을 동반한 감가가 잘걸리는편이라서 약을 달고 살거든요. 병원서는 천식이 의심되기도 하는데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어머니.

분당 함소아한의원 안주현 원장입니다.

일주일가까이 추운 날씨가 계속 되고 있는 겨울의 나날입니다. 가족분들 건강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우리아이의 잦은 감기 증상으로 걱정이 많으시겠어요.




* 우리아이의 현재 상태는 다음과 같습니다 *


우리아이는 현재 만33개월로써, 단체생활 여부는 알 수 없지만 잦은 감기로 고생을 하고 있다고 말씀해주셨습니다. 단체생활을 시작한지 1~2년 동안에, 우리아이의 연령대의 친구들은 감기를 달고 지내기 쉽습니다. 폐렴의 과거력도 있으며, 평소 천식을 의심할 정도라 할때, 호흡기가 꽤 약한 친구로 보이네요.




* 호흡기 면역력 보강이 필요합니다 *


우리아이의 연령에서는 면역력이 약한 상태에서 감기에 잘 걸리게 되고, 잦은 감기로 인해 호흡기 점막이 회복할 시간을 충분히 갖지 못하게 되면서 다시 호흡기 면역력이 더욱더 약해지는 악순환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특히 만30개월부터 만72개월까지는 호흡기 질환에 노출되기 쉬운 시기이므로 꾸준한 관리가 필요한 시기입니다.


어머님께서 도라지와 배즙 달인 것을 물처럼 마시게 해도 되냐고 질문 주셨네요. 도라지 및 배즙은 약이라기 보다는 일종의 보조적 ‘식품’으로 보실 수 있답니다. 그러므로 농도를 너무 진하지 않게 해서, 소량씩 복용하는 것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만 우리아이의 상태를 직접 보고 판단한 것이 아니므로, 내원해서 아이의 상태를 보여주신다면 보다 정확한 진단을 도와드릴 수 있겠네요.

말씀드렸듯이, 도라지 및 배즙은 보조적 식품이므로 이를 복용하는 것 만으로는 우리아이의 잦은 감기 및 호흡기 면역력 보강에는 많이 부족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므로 이를 복용하시더라도, 호흡기 면역력 보강을 위한 탕약 복용 및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 한의학적 치료는 다음과 같습니다 *


아이의 체질과 상태를 고려하여 개별적으로 한약을 처방하여 호흡기 면역력을 보강하게 됩니다. 그렇게 탕약을 통해 면역력의 기반을 다지면서, 감기 증상이 심할때는 감기증상의 빠른 회복을 돕는 감기탕약을 복용하는 식으로 증상을 관리하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즉 한의원에서는 아이의 증상, 상황에 따라서 필요한 경우 면역강화처방과 함께 감기처방을 같이 한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약 처방 외에도 침치료, 맛사지, 향기 요법 등의 방법을 통해 호흡기 면역력을 강화하는 치료가 가능합니다.



* 우리 아이 성장상태를 설명드립니다 *


더불어서 우리아이의 성장상태를 말씀드리자면, 또래 100명과 비교해서 작은 아이를 1번, 큰 아이를 100번이라고 했을 때 체중은 68%에 해당하며 신장은 22% 정도에 해당합니다.

체중과 신장간의 균형이 다소 떨어지는 편이지만, 만3세 이전에는 신장보다 체중이 훨씬 중요한 요소이므로 당분간은 체중의 성장에 꾸준히 노력해주세요.




* 평소 생활관리에 유의해주세요 *


우선, 적당한 실내온도와 습도를 유지해주세요. 온도는 23~4도, 습도는 50~60%를 유지해주시면 됩니다. 또한 밤에 잠들기 2시간 전에는 물 외에는 아무것도 먹지 않도록 도와주시는 것이 기침을 덜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평소 유자차, 감잎차 등을 통해 비타민c를 충분히 섭취하도록 도와주세요.



그럼에도 상태가 완화되지 않는다면 가까운 전문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진료를 받아주세요.

상담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이만 줄이겠습니다.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문의해주세요. 감사합니다.